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른산책 Mar 02. 2024

따스함과 냉철함의 사이

얼음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일까

쌀쌀한 날씨임에도 아이들은 딸기 요구르트 스무디를 시켰고, 남편은 따뜻한 아메리카노를 나는 라테를 주문했다. 더울 땐 더우니까 추울 때는 상관없이 시원한 음료를 찾는 아이들, 얼죽아로 찾는 분들이 많던데 날 추워지면 아이스는 이제 점점 멀리하게 되는 걸 보니 아, 이런 게 나이 먹는 것인가 하고 생각하게 되는 요즘이다.


나는 그대로인 거 같은데, 서른 살 즈음엔 언제나 스무 살 같이 생각했었고 지금은 삼십대라고 생각한다.

실제의 나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니까 나이는 그냥 숫자에 불과한 거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며칠 전 어떤 실험의 영상을 본 적 있었다.

65세 이상의 노인들 몇 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영상이었다. 그들의 나이 보다 10년은 더 젋어진 세상으로 세팅을 해놓은 집에 그들은 일정기간 동안 머물면서 운동하고 일을 하고 TV까지 보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별 동요가 없다가 며칠이 지나자 조금씩 현 나이를 잊고 그 세팅된 시대가 진짜같이 믿으면서 실제로 그때의 나이로 돌아갔다는 이야기다. 다리가 불편했던 노인은 잘 걸어 다닐 수가 있었고, 여러 가지 상황들이 젊어진 상황으로 실질적으로 뇌사진을 찍어보았더니 뇌사진도 젋어졌다는 사실을 보니 정말 신기했다.


한편으론 나도 끊임없이 나의 나이보다 젊었던 시절의 나이를 기억하고 그렇게 살아가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해 한해 갈수록 몸이 더 건강해지지는 못할지언정 나빠지지는 말아야지! 하는 생각이다.

최근 새벽에 좀 일찍 일어나서 긍정의 말도 적어보고 큐티도 새로 하면서 마음을 잡았었는데 

노트에 한 줄 더 적어두어야겠다. 나는 삼 심대라고! 긍정의 마인드와 건강했던 사고가 좀 더 유연했던 그 시절!


생각의 차이.

시원하다 못해 시릴 수 있는 딸기요구르트 셰이크와 뜨거우면 바로 마시기 어려우니까 미지근한 아메리카노를 주문한 것처럼 따스함과 냉철함의 사이에는 얼음의 차이일지 그것을 바라보는 그 마음의 차이인지.

아직은 그것의 차이를 뚜렷하게 말하기는 어려운것 같다.

마음의 상태에 따라, 상황에 따라 너무나 다른것 같기에.


#별별챌린지 #글로성장연구소


작가의 이전글 토마토계란탕을 아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