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뭐 어때 Dec 09. 2023

채소 많이 먹는 법

육식 선호합니다

난 채식주의자도 아니고 앞으로도 그럴 일은 없는 육식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그렇지만 의식적으로 채소를 더 많이 먹으려고 노력한다. 입에 좋은 대로 먹다가 몸이 좋아하는 일을 못하게 될까 봐 채소 먹기에 진심을 쏟는다. 나름대로 채소 많이 먹기 위한 방법들을 세워 놓은 것이 있다. 몰라서 못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한번 더 말하고 기록하다 보면 행동으로 옮기기가 쉬워진다.


첫째, 하루 한 끼 샐러드 먹기(제 글 샐러드를 먹는 이유를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다)

둘째, 고기를 먹을 때는 쌈채소를 고기 비율보다 높게 먹는다.(쌈두장에 고기한점, 예전에는 쌈 없이. 또는 쌈채소 하나에 고기 두 점이었으니 많이 변했다)

셋째, 가능한 자주 채소찜이나 샤부샤부를 먹는다.


이 중에 세 번째 채소찜과 샤부샤부를 소개해 볼까 한다. 특별할 것 없어 보이는 모두가 아는 메뉴다.

하루 한 끼 샐러드 먹기는  혼자 먹을 때는 좋지만 온 가족이 같이 먹자니 아이들이 선호하지 않는다. 그래서 모두가 둘러앉아 그럴싸하게 채소를 많이 먹을 수 있는 식사를 생각하다 샤브와 채소찜으로 정했다. 주변에 샤부샤부&샐러드 식당들이 많이 있긴 하지만 비싼 외식비를 쓰지 않아도 재료만 준비되면 생각보다 간단하면서도 근사한 한 끼를 집에서 편하게 먹을 수 있다. 내 집이니 시간제한도 없이 식구들끼리 수다 떨며 먹기에 아주 좋은 메뉴다. 재료준비도 간단하다. 무엇을 넣어서 먹을까만 결정하고 손가락만 까닥이면 현관 앞까지 재료들을 배송해 주니 준비가 어려워 못한다는 건 게으른 핑계일 뿐이다. 소고기나 해물 샤부샤부, 채소찜이 대표적인 메뉴지만 재료는 얼마든지 변경가능하다. 아이들은 소고기와 해물을 주로 건져먹지만 딸려오는 배추나 숙주 같은 평소 먹지 않는 채소들도 육수에 담가져 숨이 죽어 부드러워지면 잘 먹는 편이다.


채소찜 & 샤부샤부

채소찜 : 2단 냄비를 준비하고 아랫칸에 육수를 넣고 위칸 뚫린 구멍 위에 각종 채소를 올려서 뚜껑을 덮고 쪄서 먹는 방식이다.  육수는 멸치, 다시마 등을 우려서 해도 되고 귀찮으면 시중에 나와있는 다시팩들도 훌륭하니 이용해도 좋고 희석해서 사용하는 샤부용 육수도 있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 같다. 그렇게 원하는 채소들을 예쁘게 올려놓고 쪄서 먹은 후 아래 육수칸에 칼국수나 만두, 떡 등을 넣어서 먹으면 된다.


샤부샤부 : 냄비에 육수를 팔팔 끓이다가 각종 채소와 메인 재료들을 넣어서 먹고 다 건져낸 후 물을 바닥에 조금만 남기고 밥과 계란, 김가루, 다진채소를 넣고 죽을 만들어 먹으면 샤부요리의 마무리가 된다.


우리 집 샤부샤부 & 채소찜


육수를 아래칸에서 따로 끓이며 증기로 찌는 채소찜은 국물이 더 맑고 깔끔한 편이고 샤부샤부는 재료들이 같이 끓여져서 찜에 비해 국물이 걸쭉하고 깊은 맛이 난다. 채소의 식감은 찜이 더 살아있는 편이다. 채소를 맛있게 많이 먹기 위함은 같으니 이 또한 선호하는 취향대로 선택하면 된다.

요즘 편백찜기도 많이 나와있기는 하지만 나는 가격면이나 관리면에서 스텐냄비가 편하다. 2단 냄비 하나만 사면 찜기와 샤부냄비로 모두 사용가능하니 찜용 2단 냄비를 강력 추천한다.

또 하나 식탁 위에 올려놓고 먹기에 편한 1구 전기 인덕션이 있으면 좋다. 화재 위험성도 적고 아이들이 재료를 넣고 빼기에도 안전해서 구비하기를 권한다.




<재료>

샤부샤부 채소 : 배추, 청경채, 숙주, 버섯(아무거나 모든 버섯가능), 대파, 미나리, 쑥갓, 단호박등 냉장고 채소칸에 들어갈 수 있는 재료라면 모두 가능하다.

소쿠리 한가득 담아서 준비해도 숨이 죽으면 양이 줄어들어 볼륨감이 작아져 한꺼번에 많은 양의 채소를 섭취할 수 있다. 생채소였다면 절대 한 번에 먹지 못할 양이다. 게다가 많이 먹어도 부대끼거나 하지 않는 편안한 포만감을 준다.


샤부샤부 주재료 : 소고기, 굴, 낙지, 새조개등. 빈도수로는 소고기가 1등이지만 맛으로는 단연 새조개가 1등이다. 지금부터 초봄까지 제철인 새조개는 칼로리도 낮고 단백질, 무기질이 풍부한 영양식임과 동시에 일단 엄청 맛있다. 아무리 영양이 풍부해도 맛이 없다면 소용없는 일인데 새조개는 정말 맛도 영양도 뛰어난 식품이다. 이번 겨울 새조개 샤부 강력추천!!!


샤부샤부 부록재료 : 만두, 어묵, 칼국수, 당면등

이 재료들은 채소를 많이 먹겠다는 취지와는 조금 벗어나 보이지만 샤부에 부족한 탄수화물을 채우기에 적당한 재료들이니 맛있게 먹도록 하자.

건강한 식사, 다이어트를 논함에 있어서 경계대상 1호가 된 억울한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잘못이 없다. 많이 먹는 내 잘못이지. 에너지를 내는 필수 영양소로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적당히가 포인트.


샤부샤부소스 : 간장유자폰즈, 칠리소스, 참깨소스, 초고추장

식당에서 주는 것처럼 소스그릇을 3가지 정도 준비해서 다양하게 골라먹을 수 있게 하면 더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다.


샤부샤부는 5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를 냄비하나로 모두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요리법이다. 특별한 요리의 재능을 필요로 하지도 않으면서 건강하고 맛있게 채소를 먹을 수 있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