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옥미 Jul 08. 2023

알아준다는 것은.

곁에 사람에게 작은 지혜를 배우는 방법.

아껴서 읽고 싶은 책이 있듯이 글도 아껴서 쓰고 싶은 것이 있다. 언젠가는 꼭 쓰고 싶었던 글, 그날이 오늘이다.

마음을 알아준다는 것은 얼마나 큰 힘이 있는지, 그 마음 하나로 인생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말하고 싶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친구의 말 한마디로 교회를 다니기 시작했다.

"옥미야! 나랑 교회 같이 가지 않을래?"


어떤 힘에 이끌려서일까? 난 그 이후로 주일을 거의 빼먹지 않고 교회를 다녔다.


고등부에서 모임을 하고, 문학의 밤처럼 교회 행사에 참여도 하는 등 적극적으로 교회를 다녔다. 교회를 다닌 지 1년 정도 되어 갈 때 성탄절 행사로 사영리 찬양을 부르게 되었다. 벌써 40년이 지난 그 노래 음률과 가사를 정확히 기억하는 걸 보면 뇌리에 콕 박힐 만큼 의미 있는 행사였던 것 같다.


성탄절 행사 전에 고등부 담당이었던 김진희전도사님이 주신 카드는 지금도 보물처럼 가지고 있다.



- 아름다운 행위를 가진 옥미.

Merry Christmas!

병아리 같이 노란 옷을 입고 무대에 설 옥미를 생각하니 샘의 축제가 자못 기대된다.

아픈 몸으로 교회에 나온 모습, 남몰래 청소하던 모습, 찹쌀떡과 음료를 준비한 정성

모두 예쁜 모습이었다.


1984년은 몹시 바쁘겠구나.

먼 곳에서부터 열심히 나온 옥미에게 하나님께선 귀한 선물을 준비하고 계실 거야.


하나님의 축복 속에 깊어가는 이 밤. 춥고 굶주린 이를 위해 두 손 모으는 옥미에게 눈송이 같은 축복을 허락하소서. Amen.  眞-


전도사님의 이 카드는 굳이 알아주길 바랐던 것은 아니었지만 나의 행동과 마음을 알아주는 분이 있다는 것에 큰 감동을 받았었다. 그 감동이 더 바른 태도와 마음으로 살려고 노력하게 했던 것 같다.


40년이 지난 올 5월에 사랑하는 고수리 작가님에게서 DM을 받았다. 한겨레 신문에 칼럼을 쓰시는 작가님의 글에 내 이야기를 쓰셨다고 했다.

"글에 등장한 학인 누군지 알아보시겠지요. 옥미님께 보내는 선물이에요. 고마워요."




뭉클했다. 다정하고 온유한 사람, 부지런한 사랑이란 표현에, 나 이런 사람이라 자랑할 수 없는 사람임에도 작가님 덕분에 그런 사람이 된 거 같았다.


쉽지 않은 세월을 견디며 살아왔다. 견딤과 힘겨움이 전부였다면 어찌 살아낼 수 있었겠는가. 하나님은 낭만을 아시는 분이라 당신의 자녀가 피폐한 삶을 살기 원하지 않으셨고, 늘 혼자 참아내기만 하는 거 같아 보여도 동행해 주시는 그분이 계셔서 유머를 잃지 않을 수 있었다.


태도는 훈련이다라는 말에 동의한다. 살아오면서 이불 킥할 만큼 후회스러운 일이 한두 번이겠는가. 그 후회의 반복이 조금은 나아진 태도의 사람을 만들어간다. 신산한 삶이 때로는 사소한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방편이 되기도 한다. 큰 문제 앞에 사소한 감정이나 갈등이 들어 올 틈이 없기 때문이다. 여전히 부족하고 빡빡한 사람이라, 타고 난 성정이 아니란 것은 자명하다. 그래! 삶이, 그리고 그분이 이렇게 이끌어 갔다는 말이 맞다.


나에게 글쓰기 용기를 불어넣어 준 세상에서 제일 다정한 친구이자 선생님인 고수리 작가님의 격려가 굳어가는 마음을 몰랑몰랑하게, 아주 쪼금 더 다정한 사람이 되게 한다.


살면서 얼마나 많은 응원과 격려, 알아주는 세심한 마음을 만났는지 떠올리며 새삼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다.


누군가에게 나의 태도가 알아채주는 마음, 작은 사랑으로 전달되었기를, 좌절하고 버거운 삶 앞에 어깨동무하는 친구가 되어줄 수 있기를...

"더 다정하고 온유한 사람으로 더 부지런하게 사랑할게요. 사랑하는 고수리 작가님 감사해요."


#고마워요 #사랑하는고수리작가님 #더다정해볼게요 #작가님은따라갈수없지만 #더부지런한사랑으로 #작가님께지혜를배웁니다  #이거자랑 #지금까지참았다 #아껴쓰려고 #40년전카드도미리찾아놓음



매거진의 이전글 벚꽃 앤딩이 슬프지 않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