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날마다 소풍 Nov 01. 2018

10월 마지막 밤의 미국 풍경

핼러윈(Halloween):기괴하고 음침한데 흥겹고 신나는 온 동네 파티

10월이 시작됨과 동시에 미국은 동네에도 학교에도 마켓이나 식당에도 심지어 병원에도 핼러윈 분위로 가득하다.

그리고 10월 마지막 밤,  각양각색의 핼러윈 코스튬을 입은 사람들이 사탕이나 초콜릿을 모으러 다니는 전국적인 파티가 벌어진다.


한국은 이미 초겨울의 기운이 물씬 나는 11월 첫날이지만, 내가 살고 있는 미국 캘리포니아는 아직 으스스하고 무시무시하거나 혹은 놀라울 정도로 섹시하거나 또는 사랑스럽고 깜찍한 의상의 사람들이 흥겹고 신나게 온 동네를 활보하며 왁자지껄하고 신명 나는 "Trick or Treat" 파티를 벌이는 핼러윈 분위기로 가득한 10월 마지막 밤이다.




오래적 친구들과 가수 이용의 잊혀진 계절을 부르며 분위기 잡던 10월 마지막 밤이 있었다.

10월 마지막 날이면 괜스레 더 센티한 척하며 얼굴 표정부터 걸음걸이까지 가을을 두르고 친구들과 10월 마지막 밤을 어떻게 하면 더 외롭고 쓸쓸한 것처럼 보낼까 궁리하기도 했다.


미국에 와서 살게 된 후, 해마다 맞이하는 10월 마지막 날은 추억으로 남은 그 쓸쓸하고 서늘한, 가을 냄새가 깊이 묻어나는 분위기 그윽한 가을날이 아니다.


하얀 천을 뒤집어쓴 눈만 까만 유령

녹색 얼굴에 까만 옷을 입고 뾰족한 까만 모자를 쓴 마녀

호박죽 끓여 먹음 딱 좋을 호박에 갖가지 모양의 눈코 입을 뚫어 만든 잭 오 랜턴(Jack-O’-Lantern)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별이 힘든 으스스한 해골만 남은 시체

몸에 붙을 거 같은 거미줄과 물리면 온 몸에 독이 퍼질 것 같은 거대한 거미들

동굴에서 만나면 소름 끼칠 새까만 박쥐들


이런 것들이 한 달 내내 여기저기서 만나는 10월 모습이다.


산책하다가 나무에 매달인 미라를 보고 깜짝깜짝 놀라곤 했다.


미국인들은 절기마다 집 안팎을 절기에 맞게 장식하고 절기가 다가오기 한참 전부터 당일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그 절기를 축하하고 즐긴다.

미국인들이 기념하는 절기 중에 10월에는 핼러윈이 있고, 10월 마지막 날이 바로 핼러윈(Halloween)이다.

10월이 시작되자마자 우리 동네에는 집 밖에 핼러윈 장식을 하는 집들이 하나둘씩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저 징그러운 거미와 해골들을 1년 내내 어떻게 보관하는지 궁금하기도 했다.  



10월과 함께 학교도 핼러윈을 맞이하는 준비에 들어갔다.

우리 3번 방에서는 거의 매일 Halloween과 관련된 만들기나 꾸미기를 하였다.

심지어 수학 수업 자료도 10월 용으로 핼러윈 관련 그림카드를 만들었다.

3번 방 담임교사 Ms. K는 아침 동화책 읽기 시간에 10월 내내 핼러윈과 관련된 동화책만 한 권씩 읽어주었다.


3번 방뿐 아니라 학교 전체가 10월 내내 핼러윈과 연관된 소품이나 핼러윈 학습지를 사용하여 수업을 하고 그것들을 교실과 학교 여기저기에 장식한다.

심지어 3학년 두 반은 9월부터 체육시간마다 강당에서 좀비 댄스 연습을 하더니 지난 금요일 전교 조회 시간에 전교생과 학부모들 앞에서 좀비 댄스를 선보였다.


강당에 장식된 으시시한 해골들. 아이들의 재치가 묻어나 조금 귀엽기도 했다. /   3번 방에서 10월 내내 매일 아침 불렀던 핼로윈 송


미국에 오기 전 나는 핼러윈에 대해 거부감이 있었다. 핼로윈의 유래나 문화가 나에게 너무 생소하기도 했고 공포영화에서나 나오는 시체나 귀신, 마녀 같은  으스스한 분장을 하고 별로 소장하고 싶지 않은 음침한 장식으로 집 안팎을 꾸민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


미국에 와서 일곱 번째 핼러윈을 경험하면서 이제는  좀 익숙해졌을 법도 하건만 기괴하고 음침한 핼러윈 장식은 여전히 나에게 편하지 않다.

하지만 그들의 문화이고 삶의 즐거움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나니 가족들이나 이웃들과 함께 그것을 즐기는 그들의 방식만은 부럽기도 하다.


밤에 멀리서 보면 화려하고 근사한데 가까이 가보면...... 오메 으시시~


핼러윈이 다가오는 주말이나 핼러윈 저녁이면 친한 가족들이 핼러윈 코스튬을 입고 한 집에 모여 핼러윈 분위기 나는 미라처럼 생긴 컵케이크나 유령 모양의 과자, 마녀나 마실 것 같은 이상한 색의  음료수 같은 것을 먹고 마시며 신나게 웃고 떠든다.

핼러윈이 다가오면 잭 오 랜턴(Jack-O’-Lantern)이나 박쥐가 그려진 옷을 입거나 시체의 손 모양 핀을 머리에 꽂고 학교에 와서 서로 그것을 알아봐 주며 재미있어한다.

10월 내내 기다리던 핼러윈 날이 오면 학교에 코스튬을 입고 가서 핼러윈 행사를 하기도 한다.

이 날은 학교에서도 마켓에서도 만나는 사람마다 "Happy halloween!"이라는 인사를 나눈다.


핼러윈 날, 해가 지기 시작하면 온 가족이 혹은 친구들끼리 코스튬을 차려입고 이 동네, 저 동네를 돌아다니며 집집마다 문을 두드린다.

 

핼러윈 코스튬은 미국에서 굉장한 상업시장이고 매년 각양각색의 새로운 코스튬 상품이 나온다.

공포영화 주인공과 같은 코스튬도 있지만 만화 속 주인공이나 게임 캐릭터 코스튬도 인기가 많고 햄버거나 바나나 같은 재미있는 코스튬을 입기도 한다.

특히 슈퍼 히어로는 남자아이들에게 인기 순위 1위의 코스튬이다.


핼로윈날은 아이들에게 공식적으로 달달한 것을 맘껏 먹어도 되는 날이기도 하다. 설탕에 하이퍼되어 밤새 잠 못잘 듯. ^^


핼러윈 코스튬으로 양껏 멋을 낸 아이들이 문을 두드리면 나름 핼로윈 분위기의 옷을 입은 집주인들이 즐겁게 웃으며 문을 연다.

아이들이 "Trick or treat"을 외치면 집주인은 기쁜 마음으로 아이들 바구니나 베갯잇에 사탕이나 초콜릿을  한 주먹씩 넣어준다.

"Happy halloween!"

사탕을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밝게 인사하는 소리가 온 동네 여기저기서 들린다.

8시 반쯤 되면 핼러윈 행사는 저물어가고 다들 집으로 돌아가서 모은 캔디를 가족들이나 친구들에게 자랑한다.

핼러윈 다음 날, 어떤 학교에서는  Trick or treat 하며 모은 사탕 중 남은 것을 기부받아 필요한 곳으로 보내기도 한다.


오늘은 Ms. K가 아이들 앞에서 호박을 직접 파서  Jack-O’-Lantern을 만들었다. 불이 들어오자 아이들이 와아~!!! 함성을 질렀다.


매년 비싼 돈을 들여 코스튬을 사야 한다거나 단 것을 너무 많이 먹어 건강에 안 좋다든지, 결국에는 먹는 것보다 버리는 게 많은 사탕이나 초콜릿이 수두룩한 먹을 것 낭비와 같은 것은 핼러윈의 부정적인 부분이긴 하다.

 

하지만 기괴하고 흉측한 것조차 흥겹고 즐거운 것으로 바꾸어 가족과 이웃이 함께 하는 행사로 즐기는 미국의 함께하는 축제 분위기만은 나도 즐기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

핼러윈 정신에 대한 비평이나 그 의미까지 생각하는 것은 접어두고 나름대로 멋을 내어 장식하고 꾸미는 번거로운 과정도 즐겁게 감당하고 난생처음 보는 아이들이 문을 두드려도 환하게 웃으면서 즐거움을 한 움큼씩 나눠주며 함께 절기의 흥을 누리는 그 넉넉함과 다소 시끌벅적하긴 하지만 아이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이 함께 누리는 건강한 유쾌함이 부럽다.



아직도 기억하고 있는 나의 오래적 10월의 마지막 밤은

누군가를 몹시 그리워하고 싶은 가을향기 깊은 쓸쓸하고 서늘한 밤이었다.

 

내가 미국에서 경험하고 있는 핼로윈은

음침하고 기괴한 것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흥겹고 신나게 즐기는 유쾌한 10월 마지막 밤이다.








이전 11화 미국에서 만난 섬뜩한 크리스마스 요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