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신변잡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사 Aug 28. 2019

생각의 팔다리를 자르는 말들

자기 검열을 부르는 마법의 단어들  



한창때에 비해 많이 내려놓긴 했지만 ‘개복치형 인간’이라는 나의 천성은 변하지 않는다. 예민 지수가 100에서 한 60 정도로 내려왔을 뿐, 여전히 크고 작은 외부의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래서 남들의 시선이나 평가에 의연해지기 위해 열심히 단련 중이다. 또 세상에는 다양한 생각과 의견이 존재한다고 머릿속에 의식적으로 주입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에 가시가 걸린 듯, 마음에 걸려 자꾸만 나를 찌르는 말들이 있다. 그 단어들을 들을 때마다 스스로 혹독한 자기 검열을 하게 된다.


오글

언제부터 이 말이 통용되었는지 정확히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다만 그다지 오래되지 않았다는 것만은 확실하다. 개인적으로는 2000년대 싸이월드 ‘갬성’이 한창 유행하던 시절이 지나간 후부터 심심치 않게 들렸다고 느낀다. 온라인에 박제된 감성의 흑역사를 마주할 때 이불 킥할 것 같은 기분을 [오. 글. 거. 린. 다]라는 말로 표현하곤 했다. 먹고 살기가 팍팍해져서 그런 걸까?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그런 걸까? 그 전까지만 해도 ‘낭만’으로 분류되던 표현과 말들이 ‘오글’라는 단어로 헐값에 매도되고, 상대방의 말문을 막아 버렸다. 낭만을 사치로 여기는 시대는 '낭만' 대신 ‘무심한 듯 시크하게 ‘라는 단어를 낳았다. 최대한 이성적이고, 건조한 감정 표현이 세련된 것인 양 치켜세웠다.


시대의 흐름에 지극히 순종하는 난 ’ 오글의 늪‘에 빠지지 않기 위해, 지울 수 없는 흑역사를 만들지 않기 위해 감정을 배제하고 냉정하게 접근하고 표현했다. 이런 마인드 때문에 20대, 30대를 지나며 점점 더 감정이 딱딱해졌다. 말랑말랑해야 할 머릿속이 늘 경직됐고, 무뚝뚝하고 재미없는 사람이 되었다. 나이를 한 살 한 살 먹게 되면 점점 뭐든 시큰둥해지고, 무덤덤해진다. 그런데 중년이 되기도 전에 이렇게 경직된 사람이 되면 노년의 나는 얼마나 꼬장꼬장한 할머니가 될까? 싶어 섬뜩했다. ’ 현명하고 귀여운 할머니‘가 되겠다는 나의 야심 찬 장래희망에 빨간 불이 켜졌다. 그제야 나도 누군가에게 ’오글거려 ‘라는 한마디 말로 생각의 팔다리를 자른 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세상에 전부 무심하고 시크한 사람만 있다면 그곳은 풀 한 포기 자랄 수 없는 감정의 사막일 뿐이다. 반사회적인 ’ 악’만 아니라면 굳이 시작부터 싹을 자를 필요는 없다. 좀 오글거리면 어떠랴? 뭐든 지나고 보면 유치하고 촌스럽게 마련이다.


꼰대

얼마 전, 세대 간의 차이와 갈등에 대한 글을 브런치에 올린 적이 있다. 그 글들은 SNS를 타고 여기저기 공유되어 내가 가끔 가는 커뮤니티 게시판에 까지 등판했다. 예상치 못한 재회에 당황하기도 했지만 내 머리 아파서 낳은 자식 같은 글을 전혀 다른 곳에서 만났다는 사실이 반가웠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줄줄이 달린 댓글을 보다 잠시 머리가 멍했다.


필자가 꼰대네

그 커뮤니티의 주 활동층인 다수의 20대가 보기에 중년에 가까운 내 글이 꼰대의 허튼소리처럼 느껴졌나 보다. 자신의 경험을 일반화해서 나이가 어리거나 지위가 낮은 사람들에게 낡은 사고방식을 강요하며 시대착오적 설교를 늘어놓는 ‘꼰대질’ 그 자체였던 것이다. 해당 글에도 썼듯 20대 후배들에게 난 이미 충분히 ‘꼰대’다.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별다를 것 없는 꼰대 선배가 되기 싫어서 하고 싶은 말을 삼키고, 일을 떠안아도 뭘 하든 난 기승전‘꼰대’가 됐다. 자신들과 생각이 다른 사람이 자신들보다 나이가 많으면 ‘꼰대’라고 통칭하며 귀를 닫아 버리고, 상대방의 생각의 팔과 다리를 잘라 버린다는 현실이 씁쓸할 뿐이다.


사람은 다 자기 경험의 한계에 갇히게 마련이다. 요즘 젊은 층 곁에 얼마나 많은 꼰대들이 존재하고 또 그 꼰대들 때문에 얼마나 시달렸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나도 누군가에게는 지독한 꼰대였을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쓴 댓글에 짠함이 느껴졌다. 기성세대에 대한 불신이 낳은 결과일 뿐이다. 청년들의 짐은 덜어주지는 못하겠지만, 짐은 더하지는 않도록 스스로에게 되묻는다. 뭘 해도 난 꼰대겠지? 그래도 최악의 꼰대는 되지 말자 다짐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걷기만 해도 충분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