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슈 Sep 03. 2020

아이디어스 상위 0.1%가 되기까지, 라는 강의를 했다


며칠 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에서
<아이디어스 상위 0.1% 되기까지> 라는 강의를 했습니다.

저는 만화창작과를 나왔는데요, 학생  만화 외에도 세상엔 수많은 길이 있단  알았다면 여기까지 오는 과정이 조금은  수월하지 않았을까 하는 고민을 종종 합니다.




제가 학교를 다닐 때는 주변에 만화나 일러스트  다른 방향으로 가는 분을  봤고, 그림으로 사업을 하는 방향도 있다는  알려주는 사람이 없었어요.
주변에서  명이라도 예시를 봤으면  길을 따라갔을텐데, 맞는지도 모르는 미지의 길을 혼자 개척해나가야 했습니다.

덕분에 저는 단단히 성장하여 지금의 하슈랜드를 이끌고 있지만, 사업이라는  미리 알았더라면  탄탄하게 준비를 하고 시작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어요.




평소에는 ‘아이디어스의 특성, 장단점, 제품 기획 실무에서 도움이  만한 이론을 가르치지만 이번에는 학생 대상으로  강의니만큼 다른 강의를 구성해보고 싶었습니다.

학생 때부터 해왔던 , 졸업하고 했던 고민, 어쩌다 해버린 아이디어스 입점, 입점  4년동안 하슈랜드 성장기, 그리고 앞으로의 목표까지.



어떻게 보이고 어떻게 들릴까,
수없이 고민하며 준비한 강의인만큼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으면 했습니다.

제가 지나온 길이  옳다고 말하긴 어렵겠지만,
이런 길을 가는 사람도 있다는  알려주고 싶었어요. 그래서  강의로 인해 학생 분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으면 했습니다.




누군가에게 이정표 같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진로 결정 등의 선택의 기로에 섰을 ,  이런 길도 있었지, 하슈 작가님은 이렇게 하셨다고 했지, 하며 제가 지나온 발자취를 한번쯤 봐주신다면 더할나위 없이 행복할  같습니다.

상황이 상황인지라 학생들 하나하나 얼굴을 보고 얘기해지 못해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언젠가  기회가 있겠죠.





30 이상의 대형 강의는 처음이라 긴장을 많이 했는데 채팅창 너머로 호응을 열심히 해주니  신나서 얘기할  있었던  같아요.

2시간 강의인데 분량조절 실패(..) 20분이나 오버해서 진행했는데도 너그러이 봐주신 학생 분들, 학교 관계자분들, 그리고 이종범 교수님. 감사했습니다 

 강의 내용을 조금  다듬어서 (온라인으로) 하슈랜드 성장기 토크쇼 같은 느낌으로 진행해보고 싶은데, 관심 있으신 분들 계시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5 이상이면 한번 자리 만들어볼게요.

항상 감사합니다!



#하슈랜드사업일기


반짝임을 그리는 일러스트 소품샵, 하슈랜드
www.idus.com/hasyuland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디어스 누적매출 3억을 달성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