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유경 Oct 26. 2020

독립 서점을 좋아해서 다행이야

똑똑똑 입점 문의 메일을 보내는 하루 중에

독립 서점에 입고 메일을 보내고 있다. 하루 종일 메일을 쓰고 지금까지 총 32개의 서점에 문의 메일을 보냈다. 어떤 곳은 메일 주소를 찾기가 힘들었고, 어떤 곳은 자체 폼과 제출 자료 규정이 있어서 시간이 좀 걸렸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수술 전에 내가 독립 서점을 좋아한 것이다. 아마 출판에도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메일을 쓸 때 복붙은 하지 않고 하나하나 내 이야기를 적고 있다. 그래서 하루 종일 타이핑을 하고 있는 오늘 하루가 고단하지 않게 느껴진다.


처음으로 가본 독립 서점도 있고, 큐레이션이 마음에 들어서 자주 가던 서점도 있다. 집 바로 앞에 있는 우리 동네 유일의 서점에도 메일을 보냈고, 바로 답장이 왔다.


가보지 않은 서점도 몇 군데 넣었다. 수술 후에 후각이 민감해지면서 차를 좋아하는데, 책과 홍차를 함께 판매하는 서점이 나를 닮았다고 생각해서 메일을 보냈다. 답장이 올진 모르겠다. 부산이 좋아서, 그 지역이 좋아서, 병원 앞에 있어서, 이 도시 유일 독립 서점이어서 등 다양한 이야기가 담긴 서점의 특징에 맞춰 나와 책을 소개하고 있는 중이다.


예전에 책 소개를 하러 책방 계단에 올라갔을 때, 아주 오래전부터 그 일이 일어날 예정이었다고 느꼈었던 것처럼 이 메일을 계속 보내고 책을 알리다 보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부산에 있는 서점에 메일을 보낼 때 2년 동안 부산에 가지 못 하고 있는 것에 아쉬움이 들었다. 17살 가을부터 롯데 자이언츠의 팬이라 부산에 자주 갔었는데, 부산 바다가 그립다. 책 홍보가 마무리되고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내 책이 있는 서점들로 여행을 떠나는 것도 좋은 계획인 것 같다.


- 산책을 다녀온 뒤 다섯 시간이 넘도록 내 무릎에 앉아 화면을 감시하는 완치와 함께

   2020년 10월 26일 저녁 10시 47분 씀.



작가의 이전글 파리의 오르세 미술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