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글] 82_ 구독하고, 챙겨봅니다

by 벼르

구독하는 유튜브 채널이라는 오늘의 주제를 마주하고 오랜만에 나의 구독창을 열어 봤는데, 정말 엉망진창이었다. 때로는 리워드를 받기 위해, 때로는 영상 딱 하나에 홀려서 나는 쉽게도 구독 버튼을 눌렀고, 그 결과 보지도 않는 수많은 채널이 나의 구독 리스트에 있었다. 그저 유튜브 알고리즘이 나의 구독 여부를 그닥 반영하지 않고 최근의 흥미를 반영해 메인 동영상을 선정해서 모르고 있었을 뿐이다. 그중에서 구독에 그치지 않고, 꾸준히 영상을 기다리는 유튜브 채널을 몇 개 소개하려고 한다.


1. 지컨

https://youtu.be/OgNysfxB2sc

이 사람은 진짜 너무 웃기다. 링크를 올린 동영상은 가장 최근에 본 것인데 구독자들이 모두 어린이인 척 댓글을 달면 그 중 진짜 어린이를 구별해내는 콘텐츠이다. 이 사람의 본질(?)은 게임 스트리머인데 막상 게임을 플레이한 영상은 별로 안 본다. 썰을 풀거나 시청자들과 티키타카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컨텐츠가 뜨면, 망설이지 않고 클릭한다. 설명할 방법이 별로 없고 그저 한번 봐 보라는 말밖엔 할 수가 없다.


2. 문명특급

https://youtu.be/bC5ZDQIq-Nw

이건 모두가 아는 채널이니까 딱히 소개할 필요는 없겠다. 지금 보니 재재씨 머리가 정말 강렬한 빨강이었구나 싶다. 올린 링크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에피소드인데 수현OPPA를 탄생시킨 바로 그 시점이다. 문명특급의 모든 에피소드를 볼만큼 광팬은 아니고, 완전 관심있는 연예인이 나올 때만 보는 것도 아니고, 그 사이 어디쯤에 있다. 조금 관심이 있는 연예인이 나오면 한번 봐볼까, 하고 누른다. 그리고 그대로 호감이 되기도 하고 없던 관심이 생기기도 한다. 문명특급의 인터뷰에는 애정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물을 수 있는 피상적인 질문이 아니고, 공부를 정말 많이 한 티가 나는 질문을 던진다. 재재가 퇴사하고도 계속 문명특급 MC를 한다고 해서 정말 다행이다. 오래 보고 싶은 채널이다.


3. 클래식타벅스

https://youtu.be/0SQvom1Gsus

드디어 추천할 만한 유익한 채널이 나왔다. 아마 음악을 전공하신 분인 것 같은데, 비전공자인데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의 입장에선 최고의 채널이다. 유명한 작곡가들의 비하인드 스토리, 악기의 발전 과정, 음계의 원리 등에 대해 아주 재미있게 설명한다. 이 유튜브로 알게 되어 좋아하게 된 클래식 곡도 많다.


4. 김일오

https://youtu.be/eqvuQ2KlK3w

클래식타벅스와 비슷한 결로 좋아하는데, 내가 좋아하는 대상을 자세히 분석하는 건 언제나 즐거운 일이다. 나는 계속 신곡을 찾아듣는 성실한 리스너인데, 음악적 요소는 잘 듣는 반면 뮤비는 제대로 못 본다. 봐도 무슨 소리인지 모를 때가 많고 그냥 얼굴만 감상하다 뮤비가 끝난다. 시각적 요소를 잘 놓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일오님의 해석을 보고 나면 뮤비에서 안 보였던 부분이 다 보인다. 특히 아이유 에잇 해석은 눈물을 줄줄 흘리면서도 꼭 봐야 하는 영상이라고 생각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별글] 81_ 비-직장형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