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이력 및 포트폴리오 저자는 대학에서 자연과학(물리학) 분야의 강의와 연구를 하다가 은퇴를 하게 되었다. 어쩔 수 없이 은퇴를 하지만 삶의 현장을 떠날 수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오히려 잘 되었다는 생각으로 전부터 관심을 갖고 있었던 우리의 존재, 의식등의 과학적 연구가 바야흐로 시작되고 있는 뇌과학을 좀 깊이 공부해 보자는 생각과 전부터 가지고 있던 글쓰기 콤플렉스를 이번에 한번 극복해 보자는 생각으로 뇌과학과 우리의 삶, 일상과의 관계를 에세이로 쓰겠다는 생각을 하고 그동안 쓴 글들을 이번에 모아 책으로 만들고 있다.
저자는 뇌의 주 기능인 기억에 대한 최근 발견들을 공부하며 우리 인생의 비밀이 바로 뇌의 비밀이라는 것을 새삼스럽게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점차 밝혀지고 있는 뇌의 구조와 기능이 우리에게 말해 줄 가능성에 매혹되었다. 뇌의 비밀, 그러나 이제는 더 이상 비밀이 아닌 사용 노하우를 뇌과학은 우리에게 밝혀주고 있다. 특히 창조의 특성인 폭발력을 어떻게 활성화할 수 있을까? 아직은 이러한 두뇌 정보가 일반인이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 언어로 해석한 글들이 많이 필요한 단계라고 생각한다. 뇌과학의 새로운 발견들은 누구에게나 엄청난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을 느끼며 특히 젊은 세대들에게 공감을 얻고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만든다.
발표한 글들은 <백가지 생각중 하나를 딱 집어내기> <뇌과학 관점의 자녀교육 이중성> <정말로 작은 습관 하나가> 등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