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형균 Oct 24. 2021

연애 상담

짝사랑(외사랑?)

사연


지금 공보의/군의관 하시는 전문의 한 분을 짝사랑하는 처자랍니다. 저도 비슷한 나이대의 전문직 여성(뭐 액면가는 그분보단 동생일 수도 ㅎㅎ)

진짜 연예인 좋아하듯이 그분께 빠졌는데, 지금 제 모습이 십 대 소녀도 아니고 대학생도 아니고, 어디 좀 미친 것 같아요.  그분은 제가 누구인지도 잘 모르실 텐데. 그리고 다른 군의관/공보의 샘들처럼 지금 그분이 여자 친구 있으실 가능성도 높을 것 같고요. ㅠ.ㅠ  왜 하필 이제야 제 눈에 보인 건지 울고 싶습니다.  

친구들이 그분은 나름 훈훈하시지만 객관적인 미남은 아니라고, 다들 제 눈에 맛이 갔다고 하네요. 그래도 제 눈엔 그분이 최고의 훈남이시랍니다ㅜㅜ  

정신 차리고 가서 일하라고 따끔하게 이야기해 주세요. 흑.


답변


결론부터 말하면 '용자(勇者)만이 미인(美人)을 얻는다.'입니다. 남자만이 용자가 되어야 하는 게 아니고 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진화론적으로는 남자가 아닌 여자가 선택을 한다고 합니다. 그분한테 여자 친구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거지 실제 여자 친구가 있는 게 확인된 것도 아니잖아요? 친구들이 객관적인 미남이 아니라고 말한다는데 객관적인 미남이 사랑의 조건은 아니잖아요? '제 눈에 안경'이라고 자기 눈에 잘 생겨 보이면 그만입니다. 원래 사랑이란 건 '일종의 정신병'이라고 합니다. '미쳐야 미친다.'는 말(不狂不及)처럼 그것도 관계 연결에 필요합니다. '정신 차리고 가서 일해라.'라고 말하고 싶지 않고 '정신 차리고 가서 만나봐라.'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분이 공보의인지 군의관 인지도 모르는 걸 보면 잘 아는 분이 아닌 걸로 보입니다. 겉보기와 달리 직접 만나서 대화해보고 사귀어보면 생각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혼자서 끙끙 앓지 말고 용기 내서 부딪쳐 보기를 권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어차피 후회할 거라면 안 하고 후회하는 것보다 하고 후회하는 게 낫지 않을까요? 꽃이 시들어 죽으나 밟혀 죽으나 죽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밟혀 죽을까 봐 겁나서 시들어 죽겠다는 건데 실패를 두려워하면 성공도 못 합니다. 두려움을 이길 수 있는 게 용기입니다. '용기 있는 자만이 미인을 얻는다.'는 말은 그래서 나온 겁니다. 자신 안의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어야 다른 사람의 마음도 얻을 수 있습니다. 덧붙여, 사람을 좋아하는 건 죄도 아니고 비난받을 일도 아닙니다. 설사 상대가 본인을 좋아하지 않고 거절한다 해도요. '사랑'이란 그 자체로 아름다움이고 그 건 그 마음을 품은 사람이 아름답기 때문입니다. 사랑은 표현하는 것이고 쟁취하는 것입니다. 가서 사랑한다고 고백하세요. 그 사람을 사랑해서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자신을 사랑한다면.

꽃은 들판에 홀로 피어있기보다 누군가에게 사랑의 표현으로 선물할 때 더 가치가 있습니다.


김춘수의 시 '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대학생 고민상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