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형균 Apr 08. 2023

내 안의 적

적과 친구 되기

나의 가장 좋은 친구도, 아군도, 가장 큰 적도, 가장 강력한 라이벌도 나 자신이다.

라이벌은 내가 분발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 준다. 적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친구로 만드는 것이다. 친구가 되려면 먼저 관심을 가진다. 내가 먼저 다가가 대화를 하면서 잘 들어준다. 같이 여행을 떠나는 것도 좋다. 내가 서운하게 한 건 뭔지 어떤 잘못을 했는지 알아본다. 내 잘못에 대해선 사과하고 용서를 구한다. 상대가 원하는 게 뭔지 알아보고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이면 해준다. 공유할 수 있는 취미가 있으면 같이 한다. 미워하는 마음을 버리고 상대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마음의 문을 열고 수용하는 태도를 취한다. 상대와의 공존을 위해 내가 변할 수 있는 부분은 과감히 변한다. 상대를 이해하기 위해선 사랑이 필요하며, 사랑의 기초는 존중이다. 비록 적일지라도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사랑만이 사람을 변화시킨다. 내가 마음에 안 들어하는 내 안의 나를 (나를 마음에 안 들어하는 내 안의 나를) 미워하지 않고 이해할 수 있을 때, 사랑할 수 있을 때, 존중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난 그동안 날 붙잡고 있던 족쇄를 풀고 나아가 비상할 수 있다.

내 안의 적을 제거하는 것이 (친구로 만드는 것이) 바깥의 수많은 적을 제거하는 것(바깥의 수많은 친구를 만드는 것) 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적을 꼼짝하지 못하게 만드는 방법은 꼭 끌어안는 것이다. 나 자신과의 포옹을 시도하자.


P.S. 친구를 만드는 또 하나 효과적인 방법이 유머(humor)이다. 우리는 누구나 웃겨주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사람을 좋아한다. 적에게 유머는 역효과일 것 같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다. 유머의 효과는 적에게도 통한다. 적이 나를 공격한다고 똑같이 공격하기보다 유머로 받아치면 상대의 태도도 변한다. 유머는 차원 높은 방어기제(defence mechanism)이다. 웃고 살자. 그것이 행복이다.

작가의 이전글 화보다는 용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