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한 사랑
이런 성격장애 조심~~
★나르시스틱 성격장애 남자들 :
자아도취적인 이 남자들은 성실하고 온순하고 순진한 여성리더들을 자기 여자로 만드는 재주가 있다.
내면의 열등의식이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어떤 경우에라도 객기를 발휘하여 무슨일이든 이루어내게 만들기도 한다.
예술에 뛰어난 사람들이 많다. 열등의식은 완벽함을 추구하게 되고 이로써 창의적인 일들을 해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들은 평범한 여자는 좋아하지 않는다.
똑똑하고 야무지면서 성실하고 지도자적인 그리고 남자를 많이 사귀어보지 않은 그런 순수하고 순진한 여성리더를 찾아 정복하고, 정복하고 난 다음엔 무참히 버린다.
이런 여성리더들은 자신들의 감성을 이해하고 공감해 줄 줄 알고 완벽한 남자의 정복을 받아들이지만, 끝내 상처입고 만다.
이 남자들은 여성을 공감해 주는 것 같지만, 착취를 위한 것이며, 공감할 줄 모르고, 자신의 감정에도 둔감하고 상대의 감정에는 더더욱 둔감하다.
★히스테릭한 여성들 :
히스테리는 남이 문제가 된다.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남의 허전한 부분을 채워주기 위해서 끊임없이 잘해주고자 한다.
너도 나처럼 비어있구나. 하고 채우기 위해 그에게 초점을 맞춘다.
시간이라는 영화에서 여 주인공이 남자의 허전함을 채운다는 핑계로 성형수술까지 마다하지 않고 자신을 바꾸게 된다.
히스테리는 상대를 받아들이면서도 그 허전함을 채워줄 수 없다는 불안감으로 너무 가까워지는 것을 밀어내고 관계를 지연시키기 위해서 성적인 것들을 거부하기도 한다. 상대의 허전한 부분을 채워주지 못한다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알기 때문에 관계를 지연하면서 끊어지지 않길 바라며 원하는 바를 들어주려고 애쓴다.
자신을 위해서 사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서 산다. 그 사람 말을 다 들어줘야 한다는 착각에 빠지면서 관계를 지연한다.
히스테리와는 다른 '강박'은 자기 안에 초점을 두고 자기가 짜아놓은 규칙 안에 상대를 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사랑을 이루기가 어렵다.
▶인간은 모두.. 허전한 빈공간이 있다. 비어있는 공간 때문에 불안해한다.
그 공간을 채우기 위해서 어떤 대상을 잡는다.
남자, 돈, 집, 보석, 술, 쇼핑 등... 을 하면서 불안을 채우려고 하는데, 결국 그 공간은 절대 채워지지 않는 빈 공간이다.
이러한 빈 공간을
인정하고 수용하고 받아들일 때 나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고, 상대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일 수 있다. 상대의 불완전한 그 공간을 채워주려고 하는 것은 나의 불안을 채워 모면하려는 것인데, 그렇게 채워지는 것이 아니다.
그저 우리는 불완전한 인간이다.
그래서 서로 채워주려고 하고 기쁨을 느낀다. 채워지지 않는다고 체념하거나 실망하지 않고, 너무 기대하지만 않으면 아름다운 삶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