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국:격잡는 방법
윤슬입니다.
인간의 행동 성향 심리 행동의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서 명리학 만한 도구가 없습니다.
명리학을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으로 논하고자 합니다.
#사주잘보는곳 이라고 검색을 하면 점집이 많은 것 같아요.
#사주잘보는곳 이 아니라, 사주를 잘 분석하고 예측하기 위해는 주고받는 상담이 우선 되어야 해서
단답형으로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시면 좋겠습니다.
사주 명리는 예스 노우 로 답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사주 명리학은 용어가 좀 생소하죠.
그래서.. 어리둥절합니다.
기본이 되는 것부터 하지 않으면 뭔가~~~ 할겁니다.
사칙연산을 모르고 미적분을 풀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명리학의 일이삼사. 구구단. 사칙연산을 알아야 하는데요~
격국은 육신을 기본으로 합니다.
육신은 관계적인 향방이고, 격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삶의 역할입니다.
삶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없을지...
격이 형성되지 않으면 직업을 바꾸게 됩니다.
격국이란 격, 격을 성격으로 만들어주는 격이 되는 육신을 생해주는 상신, 격을 깨는 기신을 막아주는 구신으로 되어 있는 것을 격국이라고 합니다.
상신은 굳은의지, 혼신을 다하는 의지인데, 상신이 있어도 약하면 그 의지가 약하겠죠~~
기신은 격을 깨거나 상신의 의지를 꺽게 되는 것이고, 사주에 기신을 막아주는 구신을 갖고 있어야 좋습니다.
생지 격잡는 방법은 다음 블로그에 게시 되어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krcoach/222404955347
브런치에서는 월지가 묘지일때 격 잡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월지가 묘지, 진술축미로 되어 있을 때,
일간이 무엇이냐에 따라, 십성 또는 육신이 정해지죠~~
월지도 정해지겠죠~~
자,
월지가 묘지, 진술축미로 되어 있을 때,
월지가 묘지로 되어 있을 때, 가장 먼저 볼 것은, 중기삼합입니다.
중기 삼합이 되면 삼합된 중기가 격이 됩니다. 이 때, 생지의 중기삼합이면서 사령이어야 하는 원칙과 다릅니다.
중기 삼합된 오행이 투간되면 투간된 것이 격(인오술 삼합인데, 병화가 투간되면 병화 육신이, 정화가 투간되면 정화 육신이)이 됩니다.
그러나, 중기 삼합이 일간과 같은 오행일 때는 격으로 잡을 수 없다(양인. 건록 X) 술월에 오술 삼합인데, 병화일간이라면 건록이나 양인으로 잡을 수 없기 때문에 월지 토를 체로 격으로 합니다.
합국이 없으면 전반 12일은 여기가 격. 여기와 음양이 다른 오행이 투간되면 그것이 격이 됩니다.
12일 이후에는 토가 격이 됩니다. 음양이 다른 토가 투간되면 그것이 격이 되겠지요~
이 때, 무기토 일간이 18일 주왕토의 구간이라면, 건록 양인이 될 수 없지만, 여기가 격이 됩니다. 최근에는 월비 또는 월겁격으로 잡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 사주의 격은 무엇일까요?
진월. 고지네요~
그럼... 중기. 계수인 삼합니 있는지 봅니다. 진자신 수국이 있고, 천간에 편인이 떠있습니다
편인격이 되겠습니다.
입하가 5월 6일부터 시작하고 그 전날이 5월 5일에 태어났으니 무토분야에서 태어났고, 사령은 계수입니다.
그런데, 인오술과 신자진으로 편인도식이 되는 사주인데, 식신격이 아니기 때문에 도식이라고 하긴 어렵고..
일간이 근이 있으면 편인이 편관을 상신으로 두고 살인상생하고 병화 식신을 제화하는데,
이 사주는 갑목이 목왕절에 태어나 진월의 갑목이기 때문에 근이 없다고 보기 어렵긴 한데(갑목의 근, 인/묘/진/해묘미삼합) 근이 있다고 보면 살인상생으로 살 것이고, 근이 없다면 흉격으로 보아 재극인 해주어서 편인을 먼저 극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