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의 빛글 Feb 10. 2023

[사주명리학 수업 22-2] 교육과 법을 정비, 건록격

타인에게 귀감이 되고, 품격을 지키는 건록

[사주명리학 수업 22-2] 교육과 법을 정비, 건록격


#명리학 #사주상담 #사주명리 #건록격 #명리학수업 #명리코칭 #명리심리학 #사주코칭 #사주명리학


안녕하세요~ 동서양심리전문가 이기화(상담학박사)입니다. 


이번에는 건록격 포스팅 해봅니다. 


건록격은 월지가 일간과 같은 음양오행으로 되어 있고, 정관을 상신으로 사용합니다. 

정관이라는 품격있는 갖추어진 곳에서 살아갑니다. 

건록격은 정관이라고 하는 브랜드를 중요시 하고, 명분을 중시합니다. 

건록격 정관 상신으로 성격되어 있으면서 정인이 있어서 자격이 유지되면, 대표하는 인물을 됩니다. 

그래서, 건록격 정관은 국회의원을 연상하시면 되어요. 

정관이 지지에 있으면, 대표적인 인물이 되기 어렵습니다. 본인은 대표적인 인물이 되고 싶을 뿐이고 억울할 뿐입니다. 

건록은 참되고 진실된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비겁이 왕하고 식상이 있으면, 시장으로 나가게 됩니다.

비겁이 왕하면 관이 약하게 되고 재성을 극하고 인성을 설하니 공인이 되지 못합니다. 

물건을 공급하고 납품 조달하는 일을 하게 되어요. 


정관 없는 건록은 월비격으로... 당구장 같은 곳에서 무리지어 있는 사람들 많아요. 


건록이나 양인은 집단 속에서 에너지를 받는 사람들이어서, 조직과 집단을 이루려고 하는 근성이 있습니다. 


건록격 보기 좋은 사주는 

지지에 정재가 있고, 천간에 정관과 정인이 있어서 재생관 되고 관인 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글과 교육으로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


건록격의 정관은 기득권을 선점하고 있고, 사람을 따르게 하는 능력이니 조직에서 사람을 대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관이 약하면, 비겁을 제화하지 못하여 국회로 나가기 보다 주민센터 같은 지역에서 일하게 됩니다. 

비겁이 왕하여 지위 서열이 무너지게 되니 자기 개인의 안위를 위해 일하게 됩니다. 

건록격에 정관 있고 식상이 있으면, 구설수에 휘말리게 됩니다. 

이러한 건록격이 자격이 있고, 실력이 있고, 자격이 유지되려면, 정인이 있어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인성과 식상이 둘다 있어야 높은 지위에 오르게 됩니다. 

건록격의 관이 인성을 생하면 교육하는 사람이 되고, 인성이 쇠하거나 관이 없으면 자기 브랜드를 만들기 보다 차용해야 합니다. 

재가 투간되면 인성을 극해서 문란해지고, 원칙이 없는 사회가 되어 상하가 없어지게 됩니다. 

인성이 지켜져야 하는데, 

건록격 성격이 된 것이 사주는 거의 보기 어렵기도 하고, 성격이 되었다 하더라도 상관을 갖추어 높은 직위에 오른 사람들은 피라미드 구조에서 상위 꼭지점에 있는 사람들이니 그만큼 찾아보기 어렵겠죠? 



-------------

이런 건록격이 어떤 육신을 만났느냐에 따라, 삶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고, 역할이 달라질겁니다. 

각각 육신과 작용되는 기능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정관] 

정관은 건록격의 상신이며, 천간은 직책이 높고, 지지는 명분만 중요시 하여 고리따분한 사람입니다. 

관인상생 되었을 때, 실력을 검증받아 직책과 직위를 유지하게 됩니다.

관인도 되고 식상도 있어야 지위가 높아서 정관으로 사람을 따르게 하고, 국회, 청와대, 5급공무원이 될 수 있다.   

[편관] 

성과를 내야 하는 상황이고, 영업, 외직, 불안정, 위기, 리스크관리를 해야 합니다. 

납품해야 할 곳을 찾아내야 하고, 목숨을 아끼지 않는 두려움 없는 도전을 하게 됩니다. 

편관은 정관과는 다르게 잘 되다가도 실패하게 됩니다. 일탈이 일어납니다. 

정편관이 혼재되면, 명분에 치우치게 됩니다

[식상-생재] 

식상생재는 물건을 다루거나, 육체노동, 돈을 추구합니다. 관인이 없는 식상생재는 공적인 삶이 아니고 소유하려고 하고 경제 활동을 위해 나섭니다. 오랫동안 경제활동을 한 결과 자식대에 잘 될 수 있습니다. 

[정인] 

정인은 실력준비하니 실력이 되고, 인품이 됩니다. 정관의 진정성으로 자질과 인품을 갖춘 모습입니다. 정인은 안정성을 추구하고 정신적일 일을 하고자 합니다. 육체보다 정신노동하고, 정관이 없는 정인으로 브랜드 가치를 따질 수 없으니 삶의 기복이 생깁니다. 정인으로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정인-식상]

교육자, 상담, 교화, 계도, 능력을 펼치고 리드, 기자

[편인] 

실력을 갖추어 자기만의 세계를 창출합니다. 매니아, 교주, 특별한 재주, 학원강사

식신이 있으면, 지적인 능력을 더욱 키워갈 수 있습니다. 

[식신-정관]

물질을 추구하는 식상이 투간되면 파격, 

물건을 납품, 생활편의, 품질좋은 상품을 납품. 

[식신-편관]

어려운 일을 대비하다

[상관]

틈새시장을 이용하여, 대행하다. 행사

상관견관하면 여성의 지위가 높거나 여자가 주도

[정재]

안정적인 수입, 

[정재-정관]

집안이 안정적이고 좋은 집안, 대대로 성공

[정재-정인]

불안정하고, 현실에 급급하여 물질에 대한 탐욕이 강하고, 양간은 일간과 재합하여 문란하고, 사적인 마음이 들고 잡기를 좋아합니다. 

[편재]

돈의 낭비, 직업의 유동성

[편재-정관] 

천재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유혹적인 일에 일의 직업 안정성이 미진하여 이도하게 되고, 유혹에 넘나들게 됩니다. 

[비겁] 

비겁이 왕하면, 인성이 쇠하여 품질이 저하되고, 쟁재가 되니 소유논리, 영역중시, 물질에 관심을 둡니다. 정신적이고 공적이기 보다 개인적인 사리사욕에 빠지게 됩니다. 건록격이 쟁재가 되면, 구몰이 됩니다. 일가가 망하게 됩니다. 자기가 발디딜 곳이 없게 되고, 자기 지위를 떨어뜨리고, 망신시킵니다. 건록은 집단의 대표인데, 쟁재하면 입지가 좁아지고, 정관이 없는 쟁재는 더더욱 입지가 좁아집니다. 관없는 쟁재는 능력 없는 남편, 아버지. 






매거진의 이전글 [명리심리코칭 20-2] 혁신을 이끄는 상관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