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힐링식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힐링씨티 Jan 10. 2019

아토피성 피부염 최악의 음식, 이것만 피해도 괜찮다

가공식품 구매 시 영양성분표를 꼼꼼히 봐야 하는 이유

아이의 아토피성 피부염(Atopic dermatitis or Eczema) 때문에 도시생활 접고 공기 좋고 물 좋은 곳으로 이사 가는 분들 이야기 종종 듣는데요, 현대 가장 흔한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인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는 한국에만 100만 명(50명 중 1명 꼴)이 넘었고 전 세계적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입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아토피성 피부염은 가려운 땀띠에서 멈추지 않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성인에서는 우울증 발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뉴트리션팩츠 영상에서는 '아토피성 피부염 최악의 음식에 대한 연구조사'를 리뷰해 보았습니다. 

우리의 식단을 바꾸는 것은 아토피성 피부염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칠까요? 1920년도에 의사들은 

계란, 고기, 우유를 제외한 식단으로 아토피성 피부염이 개선되었다


보고했지만 실제 관련 연구는 1978년이 돼서야 수행되었죠. 이 실험이 58년이 걸린 이유는 이 가설을 증명함으로써 돈은 버는 기업은 없었기 때문인데요. 아무튼, 이 무작위 이중 맹검 대조 연구에서는 36명의 아토피성 피부염을 진단받은 아이들의 식단에서 계란과 우유를 제외시키고 관찰해 보았습니다. 우유와 계란과 비슷한 단백질을 가진 닭고기와 소고기도 같이 제외했습니다. 그 결과 딱 한 명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환아의 상태가 평균 70%가 좋아졌다고 관찰되었습니다. 그래서 연구자들은 우유, 계란, 고기를 피하는 식단이 아토피성 피부염을 가진 아이들의 임상적인 개선 효과를 줄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여기서 더욱 흥미로웠던 점은 개선 결과가 우유와 계란의 알레르기 테스트 결과에 상관이 없었다는 점입니다. 알러지 테스트 결과가 양성이든 음성이든 둘 다 더 좋아졌습니다.

또 다른 이중 맹검 실험에서는 달걀가루, 밀가루 등 다양한 성분을 가각 캡슐이나 주스 속에 넣어 아토피성 피부염을 가진 111명의 아이들에게 무작위로 먹여 비교해본 결과, 계란이 가장 문제가 되는 음식으로 밝혀졌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단지 계란만 제외한 식단을 먹이고 관찰한 결과, 피부의 침범 정도와 습진의 심각성 정도에서 위의 파란색 그래프같이 드라마틱한 개선 효과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약 90%의 경우 아이들의 어머니는 계란이 문제가 될 줄은 전혀 몰랐습니다. 왜냐하면 어머니들은 애초에 스크램블 에그 같은 것들을 먹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계란을 먹이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된 일이었을까요? 

아이들에게 노출된 계란 성분은 모두 포장된 가공식품에 첨가된 것이라고 밝혀졌습니다. 앞으로 가공식품 구매하실 때 꼼꼼히 확인하신 후 사야겠죠?

당나귀 우유

계란은 아이들에게 가장 흔한 식품 알레르기의 원인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아토피성 피부염 검사를 받은 수백 명의 어린이들 중에서 약 3분의 2 정도의 어린이들이 계란 알러지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계란 흰자 안에 있는 오보뮤코이드(Ovomucoid) 단백질이 대부분의 증상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보입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고 있는 어린이의 약 40%는 특정한 음식 알러지가 있습니다. 더 많은 음식 알러지가 있을수록 더 많은 증상으로 고통이 심해지죠. 


그중에도 소젖으로 만든 우유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은 더 심각한 아토피를 앓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부모님들은 소젖 우유 대신 염소우유를 먹여 증상을 개선시키려는 시도를 하는데요, 그러나 소젖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에게 염소우유를 먹이면 교차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래도 꼭 아이들에게 우유를 먹이고 싶다면 (무척이나 생소하긴 합니다만) 당나귀 우유나 말젖으로 만든 말 우유를 먹이는 것이 아토피 증상을 개선시켰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면 되겠어요. 이 정보의 모든 근거와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된 뉴트리션팩츠 영상 속 논문들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하세요 :)

Best Foods to Avoid for Eczema(오른쪽 하단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한국어 자막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 글은 생활습관의학을 선두하는 뉴트리션팩츠(https://nutritionfacts.org)의 컨텐츠에 기반하여 작성된 내용입니다. 뉴트리션팩츠는 닥터 그레거가 설립한 기업의 광고와 후원이 전혀 없는 비영리적 기관으로써 전 세계 30여 개국에서 지원한 자원봉사자들과 20명의 연구원들에 의해 유지되고 있습니다. 상업적인 광고기사나 기업의 후원으로 발표된 논문들을 걸러낸 이런 투명한 건강정보들이 우리가 최우선적으로 접해야 하는 건강에 대한 진실입니다. 저는 수년간 헬스케어 업계에 종사한 의료인으로서 현재 뉴트리션팩츠에서 한국어 번역 자원봉사중인 라이프스타일 코치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왜 사람들은 치즈를 건강식품으로 알고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