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생러닝 Feb 08. 2022

공주, 옹주

우리말 유래

공주(公主) 

(명사) 1. 정실 왕비가 낳은 임금의 딸. 

2. 어린 여자아이를 귀엽게 이르는 말.

(예문)

적병들은 논개의 처절하도록 아름다운 자태와 화려한 의상을 바라보자 나라의 공주가 아니면 재상가의 젊은 귀부인으로 생각했다. <박종화, 임진왜란>

우리 공주, 생일 선물로 뭐 갖고 싶은지 엄마한테 말해 줄래?


옹주(翁主)

(명사) 1. 고려 시대에, 내명부나 외명부에게 내리던 봉작. 충선왕 때 궁주(宮主)를 고친 것이다.

2. 조선 시대에, 후궁에게서 난 딸을 이르던 말.

3. 조선 중기 이전에, 세자빈이 아닌 임금의 며느리를 이르던 말. 


(유래)

생성시기: 중국 주(周) 나라, 서기전 782년 [선왕(宣王)]

공주(公主)란 말은 주나라 선왕(宣王) 때 처음 쓰였다. 선왕은 딸을 시집보내면서 이 혼례를 제후인 공(公)에게 맡겼는데, ‘공(公)’은 혼례를 주관한 사람을 가리키고, ‘주(主)’는 공(公)이 받들어 모신 주인이라는 뜻이다.


그러다가 나중에는 시집을 가는 왕이나 황제의 딸을 가리키게 되었고, 그것도 왕후 사이에 났느냐, 비빈 사이에 났느냐를 구분하여 공주와 옹주로 나누었다. 그러므로 옹주(翁主)는 후궁이 낳은 딸이라는 뜻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삼국시대 이전부터 공주라는 말을 사용했다. 당시 공주로 불렸던 ‘자명고’의 주인공인 낙랑공주와 고구려의 온달에게 시집간 평강공주, 「서동요」의 주인공인 선화공주 등이 있다.


그러나 제도적으로 공주라는 호칭은 고려 문종 때의 관제에 의하면 정 1품이었는데, 법제화되지는 않았다. 그 후 공양왕 때 도평의사사의 건의에 따라 왕의 딸을 공주라 불렀으나, 조선 초기까지도 제도가 미비하여 공주, 왕녀, 궁주(宮主), 옹주 등 여러 가지로 불렀으며, 왕의 후궁도 공주라 칭했다. 


그 후 성종 때에 와서 『경국대전』 「외명부조(外命婦條)」에서 제도화시켜, 왕의 정실이 낳은 딸을 ‘공주’라 하고, 후궁이 낳은 딸을 ‘옹주’로 구별했다. 이 어휘의 생성 시기는 주나라 선왕이 사망한 서기전 782년으로 잡는다. (출처 우리말 어원 500가지, 2012년, 이재운, 박숙희, 유동숙)


* 서동요(薯童謠): 백제의 서동이 지은 향가. 신라의 선화 공주를 사모하여 경주의 아이들에게 부르게 하여 선화공주를 아내로 얻었다는 내용으로, 4구체로 되어 있으며 ≪삼국유사≫ <무왕조(武王條)>에 실려 있다.


* 낙랑공주(樂浪公主): 고구려 대무신왕 15년, 옥저(沃沮)에 놀러 왔다가 낙랑태수 최리를 따라 낙랑에 온 고구려의 왕자 호동(好童)과 결혼하였다. 당시 낙랑에는 적이 침입해 오면 저절로 소리를 내어 그 사실을 알리는 자명고(自鳴鼓)가 있어 정복하기가 어려웠는데, 호동의 부탁으로 자명고를 부수어 고구려 군대가 낙랑을 멸망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그녀는 뒤늦게 사실을 안 최리에 의하여 죽임을 당하였다. 고구려왕이 낙랑을 공략하고자 계획적으로 낙랑태수에게 청혼하여 공주를 자부(子婦)로 삼은 뒤, 그녀를 본국에 돌려보내 자명고를 파괴하도록 하였다는 설도 있다. (출처 두산백과)


* 자명고(自鳴鼓): 낙랑에 있었다고 하는 전설적인 북. 고구려 대무신왕의 아들 호동(好童)이 낙랑 태수의 딸(낙랑공주)에게 외적이 침입하면 저절로 울리는 이것을 찢게 하여 낙랑을 정복할 수 있었다고 전한다. 


* 낙랑(樂浪): 경상북도 경주시 일대의 옛 지명. 고려 성종 때 경주를 동경(東京)이라 칭하고 유수사(留守使)를 두었다가, 1008년(목종 11) 낙랑군(樂浪郡)으로 강등하였다. 


* 평강공주(平岡公主): 고구려 제25대 평원왕(平原王)의 딸. 온달(溫達)의 아내이다. 어릴 때 자주 울어 아버지로부터 바보 온달에게 시집보낸다는 농담을 듣고 자라, 아버지가 상부(上部)의 고씨(高氏) 집안에 출가시키려 하자 이를 거역, 궁궐을 뛰쳐나와 온달을 찾아 부부가 되었다. 그 후 온달에게 학문과 무예를 가르쳐 고구려에서 가장 훌륭한 장군이 되게 하였다.(출처 두산백과)


* 덕혜옹주(德惠翁主): 1912년 5월 덕수궁에서 출생, 1989년 4월 창덕궁 낙선재에서 사망, 고종의 막내딸로 열세 살 때 일본에 볼모로 잡혀가 대마도 도주(島主)의 아들과 강제로 결혼하였으며, 38년 뒤 귀국하였다.



[출처 표준국어대사전, 우리말샘]


#공주 #옹주 #우리말 #우리말유래 #낙랑공주 #평강공주 #선화공주 #덕혜옹주 #한국어

작가의 이전글 시치미, 시치미떼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