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생러닝 Dec 15. 2021

(돼/되) 구분해서 사용하세요

한국어 바로 알고 쓰기

'되-'는 '되다'라는 어간으로 뒤에 반드시 '-어, -고, -면, -데'와 같은 어미가 붙어야 합니다.

 - 되어, 되고, 되면, 되는데 등으로 다양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돼'는 '되어'가 축약된 것입니다.

 - 되어, 되어라, 되었다 등을 돼, 돼라, 됐다 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 '되-'가 어미 '-어'와 결합하지 않을 경우에는 '돼'로 쓰지 않습니다.

  - 예) 사람이 되라는데 -> '되라는데'를 '돼라는데'로 쓸 수 없습니다.


'되~'와 '돼'에 대해 다시 한번 알아봅니다.

 - 아이가 자연에 관심이 많아졌어요. 아이가 며칠째 같은 책을 골라서 또 나무 이야기를 읽게 됐네요.

 - 책을 읽은 지 10분 정도 됐어요.

 -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되었다.

 - 커서 학자가 되고 싶다.

 - 여유가 되면 기부를 하고 싶다. 



#한국어 #한글 #인생러닝 #한국어교원


[출처: 국립국어원]

매거진의 이전글 어서 오십시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