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COPD 환자는 신체 활동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Q.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은 평소 휴식만 취해야 하나요?
A. 폐 COPD 환자는 폐 기능이 더 떨어지지 않게 평소 걷기 등 호흡재활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의 다른 이름
‘침묵의 살인자’
※ 폐 COPD 특징
-폐의 산소 교환 장치인 폐포가 점차 손상되는 심각한 질환
-산소를 받아들이지 못해 호흡 곤란 발생 및 사망 위험 증가
※ 폐 COPD 발병에 영향 미치는 요인
-흡연
-간접흡연
-조리할 때 생기는 연기
-미세먼지
-매연
▶
[Check!] 완치 힘든 폐 COPD
폐 COPD는 진행 정도에 따라 1~4기로 나뉩니다. 대부분의 경우 2기가 넘어서 발견되는데, 3기부터는 비가역성 호흡기 질환이어서 손상된 폐포와 기관지가 예전처럼 완전히 건강하게 회복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병이 더 악화하지 않게 막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치료와 함께 폐 기능이 더 떨어지지 않도록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통한 호흡재활이 필요합니다.
※ 폐 COPD 환자의 호흡재활운동 효과
-호흡곤란 완화
-운동능력 개선
-삶의 질 상승
▶
※ 편하게 누워서 진행하는
폐 COPD 환자의 호흡 체조
Ⅰ. 복부 굽히기
숨을 내쉬며, 상체를 들어올립니다. 5~8회 반복합니다.
Ⅱ. 복부 대각 굽히기
숨을 내쉬면서 팔이 한쪽 무릎으로 가도록 상체를 들어올립니다. 왼쪽과 오른쪽을 각각 5~8회 반복합니다.
Ⅲ. 어깨 스트레칭하기
바닥에 누워서 팔을 머리 위로 올린 후 숨을 내쉬면서 팔을 다시 원 위치시켜 바닥 아래로 누릅니다. 3회 반복합니다.
Ⅳ. 허리 들어올리기
엉덩이를 들며, 숨을 내쉽니다. 8~10회 반복합니다.
Ⅴ. 골반 기울기
숨을 내쉬며, 등을 바닥으로 누릅니다. 이 때 복부가 단단해지는 것이 느껴져야 합니다. 5~7회 반복합니다.
Ⅵ. 다리 회전시키기
양 다리를 모아서 무릎을 굽히고, 옆으로 천천히 회전시키며 5~10초간 유지한 후 중간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왼쪽과 오른쪽을 각각 2~3회 반복합니다.
Ⅶ. 다리 들어올리기
발목에 모래주머니를 착용한 후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천천히 들어 올렸다가 천천히 내려놓으며 숨을 내쉽니다. 양쪽 다리를 각각 7~10회 반복합니다.
Ⅷ. 밴드로 다리 들어올리기
발바닥에 밴드를 걸고 느슨하게 잡습니다. 숨을 내쉬며 다리를 곧게 편 상태로 들어올려서 5~10초간 유지했다가 천천히 내립니다. 양쪽 다리를 각각 3~4회 반복합니다.
Ⅸ. 무릎 당기기
숨을 내쉬며, 두 손으로 무릎을 가슴까지 최대한 당겨서 10초간 정지합니다. 왼쪽과 오른쪽을 각각 2~3회 반복합니다.
▶
※ 기억하세요!
폐 COPD 환자들은 심장 질환 등 여러 동반 질환을 갖고 있어서 운동 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 있습니다. 때문에 호흡재활운동을 시작할 때는 의료진과 상담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남선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