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침의 종류 & 특징
우리나라 전통의학인 한의학은 이미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한의학이 필요하고,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건강관리에 좋은지 잘 모르는 경우가 아직도 많습니다. 영동한의원과 함께 한의학 효과를 제대로 누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한의학 궁금증 풀이’를 연재합니다.
한의학의 대표적인 치료법 중 하나가 ‘침’ 입니다. 침 치료 시에는 직경 약 0.25-0.40mm의 매우 얇은 의료용 침을 사용하기 때문에 신체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증상에 따른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한방 의료기관에서 맞는 침은 다 똑같을까요? 시대가 변했듯이 침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침의 종류는 크게 참침‧원침 등 전통적인 구침(九針)과 전침‧매선침 등 현대적으로 응용해서 사용하는 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영동한의원 안정은 진료원장의 자문으로 신체 곳곳이 아플 때 적용하는 한방 침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① 참침(鑱鍼) : 사혈 & 머리‧몸에 고열에 사용
길이 4.2~4.8cm로, 침 상부는 크고 넓으며 침끝은 예리합니다. 이 침은 피부를 얕게 찔러서 사혈하는 데에 쓰며, 깊이 찌르는 데에는 부적당합니다. 주로 머리‧몸에 고열이 있을 때 사용합니다.
② 원침(圓鍼) : 체표를 문질러 정체된 기운 치료
길이 4.2~4.8cm로, 전체적으로 원기둥 형태에 침끝은 달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침끝이 둥글서 피부를 찌르는데 사용하지 않고, 체표를 문지를 때 이용합니다. 피부‧근육에 기운이 정체된 것을 치료하는 데 쓰입니다.
③ 시침(鍉鍼) : 눌러서 혈관‧맥의 사기 제거
길이 9~10cm로, 둥글게 생겼지만 원침보다는 약간 뾰족한 모양입니다. 경맥을 찌르지 않고 누를 수 있게 만들어진 침입니다. 혈관과 맥의 사기를 제거해서 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합니다.
④ 봉침(鋒鍼) : 사혈‧열병‧외과질환에 적용
길이 4.2~4.8cm로, 세개의 면에 날이 서있어 ‘삼릉침’이라고도 부릅니다. 사혈에 가장 적당해서 열병과 외과 질환 치료에 사용합니다.
⑤ 피침(鈹鍼) : 종양‧고름 등 제거
길이 12cm 정도로, 현재의 매스와 같은 칼날 모양입니다. 칼 같은 모양 때문에 ‘검침’이라고도 부릅니다. 피부를 베어 종양‧고름 등을 제거하는 데 이용합니다.
⑥ 원리침(圓利鍼) : 사혈 & 피부를 찌르는 외과용
길이 4.2~4.8cm로, 끝이 둥글고 날카로우면서도 약간 길게 생겼습니다. 피부를 찔러서 종양이나 저림증을 치료하는 외과용 침이었습니다. 최근에는 형태가 바뀌어서 사혈하는 데에도 사용합니다.
⑦ 호침(毫鍼) :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
길이 10.5cm 정도로, 침이 털처럼 가늘고 침끝이 모기주둥이 같이 생겼습니다. 현재까지 가장 널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형태의 침입니다. 주로 통증과 저림증 치료에 적용하며, 응용 범위가 넓습니다.
⑧ 장침(長鍼) : 깊게 찔러서 통증 치료
길이 21cm 정도로, 침이 가늘고 길며 침끝이 예리한데 호침이 길어진 형태입니다. 깊게 찔러서 오랫동안 낫지 않는 저림증과 통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주로 엉덩이‧고관절 등 큰 관절의 통증을 치료에 적용합니다.
⑨ 대침(大鍼) : 관절에 찬 물 제거
길이 약 12cm로, 침끝이 굵은 관 형태로 돼있습니다. 주로 관절에 찬 물을 빼기 위해 사용하며, 관절의 다양한 통증을 치료하는 데도 적용합니다.
① 피내침(皮內鍼) : 피내에 자입 후 반창고로 고정
피하에 매몰시켜 놓을 수 있는 작은 침입니다. 길이 2~8mm의 침을 피내에 자입하고, 반창고로 고정합니다. 통증이 적고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어서 소아에게도 자주 사용합니다.
오랜 시간동안 자침이 필요한 동통성 질환(신경성 두통, 편두통, 위통 등)과 만성 질환(신경쇠약, 고혈압, 기침, 월경불순) 등에 적용합니다.
② 전침(電鍼) : 침에 미량의 전기 흘려 자극
전기자극과 침자극을 결합해서 사용하는 침입니다. 호침을 자침한 후 미량의 전기를 통하게 해서 자극을 강화합니다. 통증, 근육 경직, 내과 증상 등 다양한 목적에 사용합니다. 특히 힘줄‧인대 회복에 효과가 좋습니다. 최근에는 지방분해 효과를 이용한 비만 치료에도 널리 이용합니다.
③ 수침(水鍼) : 약침‧봉침 등 침에 약물 결합
침과 약물작용을 결합시킨 침입니다. 많이 사용되는 약침‧봉침 등이 해당합니다. 약침은 다양한 한약재에서 정제된 성분을 체내에 주입하는 요법입니다. 통증 부위에 주입해서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봉침은 벌독에서 독성을 제거하고, 약성만을 추출해서 희석시킨 약침입니다. 근육‧인대 질환 뿐만 아니라 신경계통 증상에도 효과적입니다.
④ 도침(刀鍼) : 유착된 조직에 상처 내 치료
도침은 약간의 날이 있는 침입니다. 만성 염증이 악화와 회복을 반복하며, 섬유화 돼 유착된 조직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섬유화 조직에 아주 가벼운 상처를 내서 재생성을 돕습니다. 만성 통증에서 힘줄과 인대가 점점 당겨져서 유발되는 2차적인 통증에도 효과적입니다.
⑤ 매선침 : 녹아 없어지는 수술용 복합사 이용
신체 내에서 완전히 가수분해되는 수술용 봉합사(PDO)를 체내에 주입해서 치료하는 침입니다. 인체의 근막과 경락을 자극해 피부‧근육‧인대 조직의 수축과 이완을 조정합니다. 고질적인 만성 근골격계 통증 또는 내장기 질환에 사용하며, 최근 미용성형 목적으로도 많이 적용합니다.
⑥ 피부침 : 피부 표면을 가볍게 두드려서 자극
망치처럼 생긴 망치 머리에 침날 5~7개를 일정한 간격으로 가지런히 꽂아서 만든 침입니다. 피부 표면을 가볍게 두드려서 자극을 주는 데 사용합니다.
어린이처럼 침을 맞기 두려워하는 사람이나 침을 맞는 것이 체력적으로 부담이 되는 노인‧허약자들에게 이용합니다. 피부병‧신경통‧위장병‧부인병 등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사용합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안정은 진료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