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힐팁 Nov 27. 2018

고혈압 환자의 겨울철 혈압 관리 수칙 4가지

고혈압 환자의 겨울철 혈압 관리 수칙 4가지

일교차가 10도 이상 벌어지는 겨울철에는 심장‧뇌 혈관 환자가 증가합니다. 몸이 찬 공기에 노출되면서 교감신경이 영향을 받아서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평소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는 겨울을 조심해야 합니다. 혈압은 기온에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1도 내려가면 혈압을 높이는 수축기혈압이 1.3㎜Hg 상승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고혈압 환자가 혈압이 높아지면 뇌출혈‧심근경색증‧뇌졸중 등 합병증 위험성이 커집니다. 고혈압 환자의 겨울철 혈압 관리 수칙 4가지를 소개합니다.  


① 복용중인 혈압약을 끊지 않는다. 

혈압약을 복용하는 환자가 갑자기 약을 중단하면, 반동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협압이 원래 혈압보다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갑작스럽게 차가운 공기를 접하면 심근경색증‧뇌졸중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② 혈압을 자주 확인한다.  

세계 고혈압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 중 하나는 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측정방법은 가정용 전자 혈압계로 아침‧저녁 2회 하는 것입니다.


※아침 혈압측정법

-기상 후 1시간 이내

-소변을 본 후

-아침 식사 전

-고혈압 약 복용 전

-앉은 자세에서 최소 1~2분 안정을 취한 후  


※저녁 혈압 측정법

-잠자리에 들기 전

-측정 빈도는 1~3회


<혈압 측정 체크 포인트>

혈압이 조금 높게 나왔다고 너무 조급해하거나 걱정하지 말아야합니다. 그러면 교감신경이 자극받아서 혈압이 더 높게 나옵니다. 이 땐 혈압을 반복해서 측정하고, 지속적으로 높으면 의료진을 찾는 게 바람직합니다. 


③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2018년 미국 고혈압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체중을 1kg 감량하면 수축기혈압을 1mmHg 이상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체중 감량으로 혈압이 최고 5mmHg 정도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과식은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많이 찾는 따뜻하고 얼큰한 국물요리로 나트륨 섭취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혈압을 5mmHg 이상 상승시킬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④ 새벽 운동은 피한다.   

혈압은 보통 잠에서 깨는 새벽에 가장 높습니다. 새벽 찬 공기에 노출되면 혈압이 순간적으로 상승해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응급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춥다고 무작정 운동량을 줄이기보다 다음의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키면서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과로‧과음 다음날 아침 운동은 피한다.

-보온이 충분히 되는 편안한 옷을 입는다.

-스트레칭 등 준비 운동을 10분 정도 충분히 한다.

-평소의 운동 능력을 넘는 무리한 운동을 피한다.

-새벽보다 해가 뜬 오전이나 오후에 운동한다. 


도움말 : 경희의료원 심장혈관센터 김원 교수



작가의 이전글 ‘난임‧임신‧산후’ 우울증 자가진단 해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