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힐팁 Dec 04. 2018

시력도둑 ‘황반변성’
일으키는 눈 노화 늦추려면

시력도둑 ‘황반변성’ 일으키는 눈 노화 늦추려면

신체가 노화하면 건강에 빨간불이 켜지기 시작합니다. 눈도 마찬가지입니다. 노화가 부르는 눈 질환 중 하나가 황반변성입니다. 시력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황반에 문제가 생긴 황반변성은 단기간에 실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황반변성 주요 증상과 눈의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소개합니다. 


시력 담당하는 황반

눈이 동그란 모양을 유지하는 것은 안쪽이 투명한 유리체로 차 있기 때문입니다. 이 유리체는 아주 얇은 망막이 감싸고 있고, 망막의 겉은 다시 맥락막이 싸고 있습니다.

망막과 맥락막은 우리 몸에서 단위 체적 당 가장 많은 혈액이 흐르는 곳입니다. 그 만큼 조직을 손상시키는 산화 스트레스도 많이 발생합니다. 망막의 중심에 있는 직경 약 1.5㎜의 신경 조직이 있는데, 이곳이 황반(黃斑)입니다. 


※황반 특징

-망막 중심에 있는 직경 약 1.5㎜의 노란 부위

-시력의 90% 담당

-시(視)세포가 가장 많이 밀집한 곳 


황반변성

시력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황반에 문제가 생긴 것이 황반변성입니다. 황반변성은 대표적인 노인성 눈 질환입니다. 대부분 양쪽 눈에 동시에 발생합니다. 황반변성으로 약 6개월 만에 실명하기도 합니다. 황반변성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진 노화 때문에 황반 부위 시신경세포가 서서히 퇴화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황반변성 있을 때 특징

-사물이 찌그러져 보인다.

-직선이 구부러져 보인다.

-사물을 볼 때 중심부에 검은 점이나 빈 부분이 있다.

-책을 읽을 때 글자에 공백이 있다. 


※황반변성의 주요 원인

-노인성(노화) : 약 70%

-근시성 : 약 25%

-원인미상 : 약 5% 


①노인성 황반변성 

Ⅰ. 건성

-노인성 황반변성의 약 90% 차지

-점차 망막과 황반에 노폐물 쌓임

-건성 방치하면 실명 부르는 습성으로 악화 


Ⅱ. 습성

-노인성 황반변성의 약 10% 차지

-노폐물 때문에 혈관기능이 떨어져서 새로운 혈관 생성

-새 혈관은 약해서 잘 터지기 때문에 출혈과 분비물 발생

-터진 혈관 때문에 황반이 붓고, 시세포가 손상돼 6개월 만에 실명하기도 


②근시성 황반변성

- 20~50대의 비교적 젊은층에서 많이 발생

- -10디옵터 이상의 초고도 근시면 황반변성 위험 높아져

- 근시 심하면 둥글어야 할 안구 길어져

- 안구가 길어지면 망막을 싸고 있는 맥락막에 균열이 생겨 황반에 문제 발생 


젊을수록 치료 결과 좋아

황반변성은 한 번 진단받으면 손상된 시각세포를 다시 건강하게 되돌릴 수 없습니다. 더 이상 악화되지 않게 평생 관리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치료 결과는 나이가 젊을수록 좋습니다. 가장 많은 노인성 황반변성 중 건성 황반변성은 습성으로 악화하지 않도록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습성·근시성·원인불명 황반변성은 눈에 항체를 주사해서 병의 진행을 늦춥니다. 


※황반변성에 따른 실명 예방하려면

-황반변성 의심 증상 있으면 바로 눈 검사

-40대부터 정기적인 눈 검사

-황반변성 위험 2~5배 이상 높이는 흡연·비만·고지혈증 관리

-항산화·황반색소 성분 많은 채소·과일 충분히 섭취 


황반 건강에 좋은 영양소 함유한 식품

황반변성의 주요 원인으로 생각하는 눈의 노화를 늦추려면 눈에서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또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눈에 황반색소가 증가하면 망막과 황반을 보호합니다. 황반색소가 많으면 눈의 조직을 손상시키는 단파장 빛이 10% 미만으로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망막과 황반에 미치는 빛 자극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이처럼 눈의 산화 스트레스를 막는 항산화 물질과 황반색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황반변성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①콩‧견과류

콩은 식물성 단백질, 불포화지방,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황반변성에 좋습니다. 땅콩 같은 견과류에도 망막 신경세포막에 꼭 필요한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콩과 견과류에는 미네랄인 셀레늄과 아연도 많아 황반변성에 도움이 됩니다. 


②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은 망막조직, 특히 시각세포의 세포막에 많이 존재합니다. 올리브유‧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대규모 조사 결과 생선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노인성 황반변성 발병률이 낮았습니다. 또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증 작용이 있어서 황반변성과 관련된 눈 염증도 억제합니다. 


③색이 짙은 과일

빨강∙초록‧노랑∙보라 등 색이 짙은 과일‧채소는 건강에 이로운 식물 영양소가 많습니다. 토마토 같은 빨간색 과일에는 안토시아닌과 라이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오렌지‧파인애플 같은 노란색 과일에는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높고, 브로콜리‧시금치∙배추 등 초록색 채소는 노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④차(茶)

차에 함유된 중요한 성분 중 하나가 플라보노이드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눈의 항노화 효과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시는 커피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클로로겐산 등이 함유돼 있어서 노년 황반변성을 일으키는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클로로겐산은 노화된 망막 신경세포를 활성화해 황반변성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차를 마시면서 보충하는 충분한 수분은 눈의 불순물 배출을 도와 신경조직의 혈류가 개선돼 황반변성을 예방에 좋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침묵의 ‘난소암’ 조기 발견 위해 알아야 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