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시간’ 내에 병원 가세요
▶
※ 얼굴에 찾아온 불청객 ‘안면마비’
‘안면마비’는 글자 뜻 그대로 ‘안면이 마비된 증상’입니다. 발병 원인은 크게 ‘중추성’과 ‘말초성’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말초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원인에 따른 안면마비 ‘종류’
* 중추성 안면마비
-뇌출혈‧뇌경색 등 뇌 자체의 문제에 의한 것
* 말초성 안면마비
-뇌의 말초신경인 안면신경의 문제에 따른 것
▶
※ ‘말초성 안면마비’ 주요 종류 & 특징
말초성 안면마비의 대표적인 종류에는 ‘벨마비’와 ‘람세이헌트증후군’이 있습니다. 두 가지 안면마비의 차이점은 원인을 제공한 ‘바이러스’입니다.
① 벨마비
-원인 없이 발병해서 ‘특발성’으로도 불러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단순 포진 바이러스’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돼
② 람세이헌트증후군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
-수포, 극심한 통증 등 대상포진의 특성을 보이고 중증도가 벨마비보다 높아
▶
※ 안면마비 치료 골든타임 ‘72시간’
안면마비는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치료를 받기까지 시간이 늦을수록 지속적으로 증상이 악화됩니다.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안면마비 발병 후 72시간 내에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행해야 후유증이 적고, 예후가 좋습니다.
* 이미 안면마비 발생했다는 ‘생활 속 신호’
-세수‧샤워를 할 때 물이 눈으로 들어간다
-식사‧양치 시 입 한쪽으로 음식물‧물이 흐른다
▶
[Check!] 안면마비 ‘전조증상’ 2가지
안면마비 환자들을 관찰한 연구들을 보면 발병 며칠 전부터 ‘이후통’과 ‘미각 저하’ 같은 전조증상을 보였습니다. 이런 특징이 모두 안면마비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① 이후통
발병 며칠 전부터 귓바퀴 뒤편 밑쪽에 있는 엄지손가락 윗마디 크기의 유양돌기 뼈에 통증이 있다.
② 미각 저하
발병 2~3일 전부터 미각이 저하되는데, 입맛이 없는 게 아니라 혀에서 느껴지는 미각 자체가 둔해진다.
▶
※ 안면마비 O△□X
Q. 안면마비는 2주면 회복된다? X
아무리 경미한 환자도 2주만에 회복은 어렵습니다. 중증이 아닌 보통의 안면마비를 초기부터 적절하게 치료하면 회복까지 두 달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Q. 안면마비는 모두 완치 가능하다? △
완전히 회복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신속하게 치료를 진행해서 완치율을 높여야 합니다.
Q. 민간요법이 효과가 있다? X
안면마비가 발생 후 민간요법에 기대서 초기 치료 시기를 놓치는 사례가 많습니다. 안면마비는 무조건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
※ 치료 후 환자 노력도 중요
안면마비가 찾아왔을 때 후유증을 최소화하면서 빨리 회복되려면, 적극적인 치료와 함께 환자 개인의 노력도 중요합니다. 우선 안면마비 치료는 1~2회로 끝나지 않아서 발병 초기 거의 매일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치료 후에는 가정에서 △안면자가운동 △따뜻한 마사지 △찜질팩 등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
※ 건강 이음 TIP!
안면마비는 신경 손상이 큰 상태에서 치료를 시작하면 예후에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발병 위험을 높이는 정신적 스트레스, 육체적 피로, 면역력 저하 등을 예방하기 위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식사‧수면의 양과 질을 확보하고, 과도한 스트레스에서 본인을 지키세요. 또 육체적인 피로가 누적되지 않게 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력도 유지해야 합니다.
*취재 도움 :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 강중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