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하수체에 생긴 종양 수술이 궁금해요
▶
Q. 뇌 속 ’뇌하수체‘는 어떤 기관이며, 무슨 역할을 하나요?
‘뇌하수체’는 뇌의 제일 중심부 하단에 있는 아주 작은 내분비 기관입니다. 하지만 크기와 달리 신체에 필요한 모든 호르몬의 분비를 통합적으로 조절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뇌하수체가 분비에 관여하는 주요 호르몬은 △유즙분비호르몬 △성장호르몬 △부신피질호르몬(코르티솔) △갑상선자극호르몬 △성선자극호르몬 등이 있습니다.
※ 뇌하수체 ‘특징 & 기능’
-뇌의 정중앙 하단 부위에 위치한 내분비 기관
-크기 1.2~1.5cm, 무게 500~600mg로 아주 작아
-구강에서 기원한 ‘전엽’, 시상하부 기원의 ‘후엽’으로 구성
-신체의 다양한 호르몬샘 분비를 총괄하는 중요한 곳
▶
Q. 작지만 큰 기능을 하는 뇌하수체에도 건강 이상이 발생하나요?
네 그렇습니다. 뇌하수체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은 크게 2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선 ‘뇌하수체의 호르몬 기능 이상’으로, 여러 기관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이 과도하거나 부족해집니다. 또 ‘뇌하수체 종양’이 있는데, 뇌하수체 주변의 신경‧혈관에 영향을 줘서 건강 문제가 나타납니다.
2가지 문제가 함께 관찰되기도 합니다. 특히 ‘뇌하수체 종양’ 중 기능성 종양은 신체의 호르몬 체계를 교란시켜서 △성장호르몬 △코르티솔 △유즙분비호르몬 등이 과다 분비됩니다. 이 같은 뇌하수체 종양으로 치료받는 국내 환자가 급증하고 있어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급증하는 국내 ‘뇌하수체 양성종양’ 환자
(자료 출처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4년)
-1년간 4만391명 환자 진료받아
-최근 10년 동안 2배 증가한 수치
-성별 비율은 여성 65%>남성 35%
-20대부터 환자 늘어 70대까지 고르게 분포
▶
Q. 뇌하수체 종양을 수술로 제거해야 할 경우도 있나요?
뇌하수체 종양은 거의 대부분 양성 종양이며, 악성 종양인 경우는 극히 드물어서 2024년 기준 175명입니다. 뇌하수체 종양 치료 계획은 호르몬 기능과 종양 상태에 따라서 세웁니다.
우선 종양이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아서 점차 커지거나 약물 부작용이 심하면 수술적 제거를 고려합니다. 또 뇌하수체 종양이 호르몬을 과도하게 분비하고, 주변 시신경을 눌러서 시력‧시야 저하 등의 문제를 일으켜도 수술을 합니다.
특히 뇌하수체 종양에 출혈성 괴사가 일어난 ‘뇌하수체 졸중’은 다양한 건강 문제가 아주 빠르게 진행해서 응급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 종양 수술 후에는 뇌하수체 기능 저하에 따른 호르몬 문제를 줄이기 위해, 호르몬 치료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 응급수술도 필요한 ‘뇌하수체 졸중’ 의심 증상
-급격한 시력 저하
-의식 저하
-심한 두통
-저혈압
▶
[Check!] 뇌하수체 종양 ‘수술적 제거’ 필요한 경우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돼서 건강 문제를 일으킨다
-종양이 주변 시신경을 압박해서 시력‧시야 저하가 있다
-뇌하수체 종양에 출혈성 괴사가 있는 ‘뇌하수체 졸중’이다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종양이 점점 커진다
-약물 치료에 따른 부작용이 심해서 지속하기 힘들다
▶
Q. 뇌하수체는 뇌 중심에 있으니, 수술 시 두개골을 열고 진행하나요?
뇌하수체 종양 수술은 종양 특징과 환자 상태에 따라서 적합한 방법을 적용합니다. 주요 수술법은 △코를 통한 접근법 △머리를 열고 하는 개두술 △눈의 안와 접근법 등이 있습니다.
이중 대부분 고해상도 내시경과 미세 수술 기구를 이용해서 코를 통해 진행합니다. 이 같은 수술법을 ‘경접형동 접근법(TSA‧Transsphenoidal Approach)’이라고 합니다. 뇌하수체에 접근이 쉽고, 안전해서 많이 시행합니다.
’경접형동 접근법‘은 코 안의 점막을 절개해서 뇌 조직을 건드리지 않고, 뇌하수체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두개골을 절개해서 접근이 힘든 종양도 정확하게 확인해서 제거합니다. 이렇게 뇌하수체 종양을 수술로 제거하면 호르몬 기능을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고, 많은 환자들이 호소하는 시력 장애도 개선됩니다.
▶
[Check!] 뇌하수체 종양 수술 ‘경접형동 접근법’ 특징
-코 안의 점막을 절개해서 진행하는 수술이다
-점막 절개 부위가 작고, 수술 정확성이 높다
-뇌 조직을 건드리지 않고, 안전하게 뇌하수체에 도달한다
-두개골 절개법으로 접근이 힘든 종양도 제거할 수 있다
-환자 불편감을 최소화하면서 회복이 빠르다
▶
Q. 뇌하수체 종양의 성공적인 수술을 위한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요?
뇌하수체 종양 제거술은 머리뼈 바닥인 두개저 수술의 한 종류입니다. 특히 뇌하수체는 해부학적으로 굉장히 복잡한 뇌 부위에 위치해 있어서 수술을 정밀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뇌하수체 주변에는 대뇌로 혈액을 공급하는 내경동맥을 비롯해, 시신경‧시상하부 등이 있습니다. 때문에 뇌하수체 종양만 제거하고, 주변 조직들은 손상시키지 않는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 다양한 첨단 장비들을 이용합니다.
※ 정밀한 뇌하수체 종양 수술을 위해 사용하는 장비들
-절제할 종양 부위를 구분해 주는 ‘형광 조영 기법’
-종양까지 안전한 접근을 돕는 ‘자동 항법 수술 장치’
-수술 중 시신경 및 운동‧감각 기능 손상 감시 시스템
▶
※ Special Comment
뇌하수체 종양 수술을 마친 후 빨리 회복하려면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서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합니다. 우선 2~3개월 동안 머리에 압력이 가해지는 행동을 피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코 풀기, 심한 기침‧재채기, 코 후비기, 비행기 탑승, 과격한 운동, 머리를 앞으로 숙이거나 무거운 물건 운반 등입니다.
알코올‧담배도 끊어야 합니다. 수술 뒤 완전하게 회복하려면 환자에 따라서 최대 세 달이 걸리기도 합니다.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경과를 추적‧관찰해야 합니다.
*취재 도움 : 강북삼성병원 신경외과 윤홍규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