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전문병원 찾아야 하는 이유
▶
※ “컥~ 컥~” 수면무호흡증이 늘었다!
잠을 자면서 한동안 숨을 쉬지 않다가 한참 뒤 “푸우우우~~”, “컥~ 컥~”거리며 다시 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이 지속하면 주요 수면장애 중 하나인 ‘수면무호흡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코골이와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심한 코골이의 약 50%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최근 국내에서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어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급증하는 국내 수면무호흡증 환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4년 통계)
-1년간 진료받은 환자 18만4255명
-최근 5년간 환자 2배 급증한 수치
▶
※ 혹시 나도 수면무호흡증 고위험군?
‘수면무호흡증’은 대부분 자면서 숨을 쉴 때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인 ‘기도’에 이상이 있어서 공기 흐름에 문제가 생기면 발생합니다. 특히 △기도 협착 △큰 편도‧혀 △작은 턱 & 무턱 △비만 △코 질환 등으로 기도가 좁아지면 많이 겪습니다. 이외에 △뇌숨골 △폐 △횡격막 △심장 등 호흡과 관련된 신체 기관의 기능이 떨어져도 나타납니다.
※ 수면무호흡증 원인에 따른 2가지 종류
①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숨쉴 때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인 ‘기도’ 중 어딘가가 막혀서 발생
② 중추성 수면무호흡증
-호흡을 정상적으로 유지‧조절하는 뇌의 호흡 중추가 불안정해서 발생
▶
※ 심‧뇌혈관 질환, 치매 등 도화선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진단받지 않고 방치 중인 사람들도 굉장히 많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렇게 수면무호흡증을 적절히 치료‧관리하지 않으면 체내 산소 공급이 부족해져서 다양한 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단초를 제공합니다. 때문에 심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면 검사 후 치료‧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수면무호흡증이 키우는 질환들
-뇌졸중
-심근경색증
-치매
-파킨슨병
-고혈압
-당뇨병
▶수면무호흡증의 표준 치료법 ‘양압기’
수면무호흡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효과적인 표준 치료법은 ‘양압기’입니다. 병원 진료 후 처방받는 양압기는 잘 때 얼굴에 착용하면 코를 통해서 공기를 불어 넣어, 수면 중 호흡이 잘 되도록 돕습니다.
그럼 수면무호흡증 진단과 양압기 처방은 이비인후과 등 아무 진료과에서 받아도 될까요? 관련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 다양한 수면 질환 진단 시 공통분모 ‘뇌파’
수면무호흡증을 포함한 수면 질환은 종류가 굉장히 많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면밀하게 살펴야 할 공통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수면의 중요한 요소인 ‘뇌파(brain wave)’입니다.
옅은 잠에서 깊은 잠까지 1~4단계의 수면 상태에 따라, 뇌파 중 △알파(α)파 △세타(θ)파 △델타(δ)파가 순차적으로 적절하게 나와야 숙면할 수 있습니다.
즉 수면의 단계에 따른 뇌파 변화를 분석하면 수면장애 유무와 원인 질환을 찾고, 근본적인 치료도 가능합니다.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의 표준 치료법인 양압기를 적용할 때도 ‘뇌파’가 핵심입니다.
▶
※ 양압기 치료 핵심 ‘뇌파 & 적정 압력’
수면 중 ‘뇌파’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하룻밤 자면서 진행하는 수면에 대한 종합검사인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주요 지표들을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으며, ‘뇌파’도 포함됩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표준 치료법인 양압기가 불어 넣는 적정 공기 압력은 환자의 뇌파 분석을 바탕으로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수면다원검사로 알 수 있는 ‘수면 지표’
-뇌파
-혈액의 산소포화도
-눈 운동
-근육 긴장도
-심전도
-호흡 상태
-이상 행동
▶
[Check!] 수면장애는 수면 전공한 신경과 전문의에게
그럼 수면 중 뇌파 상태는 어떤 진료과를 가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을까요? 수면 질환을 전공한 신경과 전문의가 있는 수면클리닉 또는 수면전문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의 표준 치료법인 양압기가 불어넣어야 할 적정 공기 압력은 환자의 기도 상태에 따라서 다릅니다. 때문에 수면을 전공한 신경과 전문의는 수면다원검사로 뇌파를 확인한 후 양압기 압력 측정 검사도 진행합니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서 △수면무호흡 △뇌파 △신체 산소 농도 △근육 이완 등이 모두 정상화돼서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적정 양압기 압력을 처방합니다.
▶
※ 신경과 수면전문병원이 ‘정압식 양압기’ 처방하는 이유
수면 질환을 전공한 신경과 전문의는 양압기를 처방할 때 수면다원검사에 따른 뇌파를 바탕으로 심전도와 호흡을 맞추는 ‘정압식 양압기’를 사용합니다.
※ 양압기 ‘2가지’ 종류 & 특징
① 정압식 양압기
* 2차례의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환자별로 도출한 공기 압력 수치를 입력해 사용
* 수면무호흡증 치료의 핵심인 뇌파‧호흡‧심전도의 균형을 맞춰서 치료 결과 우수
② 자동 양압기
* 1차례의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단순히 환자의 수면무호흡 빈도에 따라 압력을 자동 조절
* 뇌파‧심전도‧호흡의 균형을 맞추지 못해서 치료 효과 떨어지고, 양압기 적응 실패율 높아
▶
※ 뇌파 & 양압기 적정 압력 TIP!
‘뇌파’는 수면무호흡증을 비롯해서 다양한 수면 질환의 진단‧치료‧관리를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특히 현재 자동 양압기로 수면무호흡증을 치료 중인데 효과가 미미하고, 사용 시 불편감이 크면 이비인후과 등 다른 진료과보다 수면을 전문으로 전공한 신경과 전문의가 있는 수면클리닉‧수면전문병원의 진료가 권고됩니다.
신경과 전문의가 진행하는 수면다원검사를 바탕으로 뇌파 등 수면 지표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해, 본인에게 맞는 양압기의 적정 공기 압력을 찾아야 합니다.
* 서울수면센터-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