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미세먼지‧공기오염 등으로 호흡기 질환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 중 특히 경계해야 할 것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입니다. 폐의 산소 교환 장치인 폐포가 망가져서 숨쉬기 힘들어지는 질환입니다. COPD는 폐를 처음처럼 건강하게 되돌리기 힘들고, 증상이 점차 악화되면 사망에 이릅니다.
COPD 환자들은 숨쉬기가 힘들어서 활동량을 줄입니다. 하지만 활동량이 감소하면 폐 기능이 점점 더 약해지고, COPD가 심해지는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때문에 COPD 환자는 무조건 담배를 끊고, 호흡재활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OPD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누워서 하는 호흡체조를 소개합니다. 운동 강도는 신체에 많은 부담을 주지 않게 조절합니다.
① 허리 들어올리기
엉덩이를 들며, 숨을 내쉰다. 8~10회 반복한다.
② 골반 기울기
숨을 내쉬며, 등을 바닥으로 누른다. 복부가 단단해지는 것이 느껴져야 한다. 5~7회 반복한다.
③ 무릎 당기기
숨을 내쉬며, 두 손으로 무릎을 가슴까지 최대한 당겨서 10초간 정지한다. 왼쪽과 오른쪽을 각각 2~3회 반복한다.
④ 복부 굽히기
숨을 내쉬며, 상체를 들어올린다. 5~8회 반복한다.
⑤ 복부 대각 굽히기
숨을 내쉬며, 팔이 한쪽 무릎으로 가도록 상체를 들어올린다. 왼쪽과 오른쪽을 각각 5~8회 반복한다.
⑥ 다리 회전시키기
양 다리를 모아 무릎을 굽히고, 옆으로 천천히 회전시키며 5~10초간 유지한 후 중간으로 다시 돌아온다. 왼쪽과 오른쪽 각각 2~3회 반복한다.
⑦ 다리 들어올리기
발목에 모래주머니를 착용한 후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천천히 들어 올렸다가 천천히 내려놓으며 숨을 내쉰다. 양쪽 다리를 각각 7~10회 반복한다.
⑧ 밴드로 다리 들어올리기
발바닥에 밴드를 걸고 느슨하게 잡는다. 숨을 내쉬며 다리를 곧게 편 상태로 들어올려서 5~10초간 유지했다가 천천히 내린다. 양쪽 다리를 각각 3~4회 반복한다.
⑨ 어깨 스트레칭
바닥에 누워서 팔을 머리 위로 올린 후 숨을 내쉬면서 팔을 다시 원 위치시켜 바닥 아래로 누른다. 3회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