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이후 여성의 피부에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피부색을 띠는 좁쌀만한 ‘한관종’입니다. 땀 배출 통로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한관종은 뿌리가 깊고, 짜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한관종은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진 않지만 눈 주위에 많이 발생해서 미용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한관종의 특징과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관종은 지름 1~3mm의 좁쌀만하게 튀어나온 양성종양입니다. 흔히 눈밑물사마귀라고도 하며, 황색이나 피부색을 띱니다. 주로 사춘기 이후 여성에게 많이 관찰되며, 나이가 들수록 점점 증가합니다.
한관종은 신체의 어디에나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눈꺼풀 등 눈 주위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이외에 가슴‧성기 부위에도 비교적 많이 생깁니다.
드물게 한관종이 광범위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때는 손‧발 바닥을 포함한 팔‧다리에 생깁니다. 이 경우 다운증후군이나 당뇨병이 동반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한관종이 두피에 생기면 머리카락이 약해지고, 빠질 수도 있습니다.
한관종이 생기는 주요 신체 부위
-눈꺼풀 등 눈 주위에 가장 많이 발생
-볼‧이마‧가슴‧성기 주변
-손‧발 바닥 및 팔‧다리
한관종의 발생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진 피부 진피 속의 땀이 배출되는 통로인 ‘한관’ 조직이 과도하게 증식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관이 피부 밑 깊숙한 진피층에 있기 때문에 뿌리가 깊고, 짜도 없어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관종 특징
-처음에는 본인도 모를 정도로 조그맣게 발생한다.
-대부분 아무 증상 없이 점차 커지면서 번진다.
-눈 주변에 생기면 피부가 울퉁불퉁해지면서 불규칙한 주름도 만든다.
-피곤하면 더 도드라져 보인다.
-가렵거나 땀이 나오기도 한다.
한관종과 비슷한 ‘물사마귀’
물사마귀와 한관종은 비슷해 보입니다. 하지만 물사마귀는 바이러스가 원인이며, 주로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한관종은 특별한 증상은 없고, 미용적인 문제만 일으킵니다. 한관종을 제거할 땐 보통 탄산가스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한관종 주위에 광선을 쪼여서 증발시켜 치료합니다. 한관종 숫자가 너무 많으면 여러 차례 나누어서 제거합니다. 레이저 이외에도 △냉동치료 △전기소작술 △수술 등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후에도 재발을 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관종 제거 방법
-탄산가스 레이저
-냉동치료
-전기 소작술
-수술
한관종 치료 후 회복 과정
-시술 후 1주 동안 딱지가 생겼다가 떨어진다.
-치료 직후에는 피부가 약간 분홍색으로 파인다.
-몇 주 지나면 점차 살이 차오르며 본래 피부색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