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질환은 원인을 제대로 진단해야 치료율이 높고, 재발이 적습니다. ‘이갈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갈이를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며, 특히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때문에 “뿌드득~” 거리는 소리만 잡아봐야 근본적인 개선은 어렵습니다.
이갈이가 지속하면 소음뿐 아니라 턱관절 질환, 치아 마모 등 다양한 건강 문제의 도화선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이갈이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적합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한 것입니다.
밤에 자면서 이를 가는 야간 이갈이는 인구의 6~12%가 겪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이갈이는 연령과 무관하게 성인‧어린이 모두에게 나타납니다. 위‧아래 치아를 가는 이갈이는 턱 근육이 수축해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턱 근육을 수축시키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았고,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표적인 요인에는 △스트레스 같은 심리적 요인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질환 △뇌신경 전달문질 문제 △수면에 관여하는 뇌신경 전달물질 문제 △음주‧흡연 등이 꼽힙니다.
이갈이에 영향 주는 요인
① 심리적인 요인
-스트레스, 민감한 성격, 불안, 우울
② 병적인 요인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호흡장애
-머리 외상
-턱관절 질환
-수면‧각성과 관련된 뇌신경 전달물질 문제
③ 잘못된 생활습관 요인
-이갈이 발병 최대 5배 높이는 음주‧흡연
-커피‧탄산음료‧녹차‧홍차‧초콜릿 등 고카페인 음식 섭취
이갈이는 “뿌드득~” 거리는 소리만 만드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이를 갈 때 가해지는 힘은 음식을 씹을 때보다 보통 2~3배, 최대 10배 강한 것으로 보고됩니다. 때문에 이갈이가 만성화되고, 강한 힘으로 이를 갈거나 악물면 도미노처럼 다양한 건강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갈이가 장기화되면 치아 마모는 물론 치아 흔들림, 두통, 턱관절 장애, 얼굴 씹는 근육의 비정상적인 발달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 있으면 이갈이 의심하세요
-볼과 혀 안쪽에 치아에 눌린 자국이 있다
-아침에 턱‧볼이 불편하고 통증도 있다
-치아가 흔들리는 것 같다
-찬 음식을 먹으면 치아가 시리다
-얼굴의 씹는 근육이 발달해서 사각턱이 되는 것 같다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
-하품을 할 때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등 턱관절 장애 의심 증상이 있다
이갈이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가 수면장애입니다. 특히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호흡장애의 영향으로 이갈이가 생기거나 기존 이갈이 증상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호흡장애가 이갈이 일으키는 과정
1. 수면 중 호흡 힘들어서 입을 벌리고 숨을 쉰다
2. 신체 산소 공급이 원활치 않아서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3. 뇌가 잠에서 깨는 각성 상태가 발생한다
4. 이갈이가 발생한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질환의 원인을 파악하고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찾는 수면종합검사입니다. 이갈이 진단과 치료를 위해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이갈이가 수면질환과 맞닿아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스페셜수면의원 연구 결과
-이갈이가 있는 사람 60명 대상 수면다원검사 진행
-85%에서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호흡장애 확인
이갈이 원인 진단하는 ‘수면다원검사’
수면다원검사는 1박2일 동안 의료기관에서 자면서 진행합니다. 수면다원검사에선 검사 대상자가 잘 때 △뇌파 △산소포화도 △호흡 △심전도 등을 분석합니다. 특히 이갈이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턱 근육 근전도 센서, 오디오 센서 등을 부착하고 진행합니다. 검사 후 이갈이 원인‧횟수‧정도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적용합니다.
이갈이 치료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양압기 △마우스피스 △보툴리눔 독소 주사 등입니다. 수면다원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특히 이갈이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이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등 수면호흡장애입니다. 이처럼 입 호흡 문제에 따른 수면질환은 잘 때 얼굴에 착용하면 일정한 압력으로 공기를 불어 넣어서 호흡장애와 이에 따른 이갈이를 개선하는 양압기가 효과적입니다.
이갈이 개선에 도움이 되는 방법
-스트레스를 줄인다
-과도한 음주‧흡연을 피한다
-카페인 섭취를 자제한다
-수면자세를 바꿔서 옆으로 누워 잔다
-따뜻한 수건으로 뺨과 턱을 감싸서 턱 근육을 풀어준다
개선해야할 턱 근육 자극하는 나쁜 생활습관
-뺨 안쪽과 입술 물기
-혀 깨물기
-턱 괴기
-혀 내밀기
-손톱‧연필 물어뜯기
-턱을 앞뒤좌우로 움직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