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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지 않는 작품을 디자인합니다

레슨 디자이너

by 하트온

디자이너 재능을 찾다


공학 연구를 그만두고 교사가 되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해서 교육학을 공부하다가, 나는 내가 '디자이너' 재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수업계획서 짜는 법을 배우고 연습하고 적용해 보다가 알게 되었다. 나는 타고난 '레슨 디자이너'라는 것을 말이다.


무엇을 디자인하는 일이건, 디자이너가 해야 할 일은 이용자의 필요들을 충분히 고려하고, 그의 성향과 라이프 스타일을 깊이 배려하는 일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나는 이 일을 잘 할 수 있었고, 과감히 나의 정체성에 '레슨 디자이너'를 추가하였다. 나는 학생의 성장을 위한 수많은 목표들을 레슨 하나에 담아내는 일이 너무나 재미있어, 분야와 대상을 가리지 않고, 레슨 디자인을 반복 연습했다.


자신이 어딘가에 재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 사람은 끊임없이 그 일을 할 기회를 찾는 법이다. 한동안 아침부터 밤늦게 까지, 내가 속했던 여러 교육 기관의 여러 학년, 여러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레슨 디자인을 내가 도맡아 하였다. 대부분의 다른 교사들은 수업을 진행하고 아이들과 함께 하는 자체는 좋아도, 수업 계획을 짜는 일이 너무 귀찮고 싫다고 했다. 나는 아니었다. 아이들 한 명 한 명을 생각하면서 각 아이의 목표를 생각하고, 그것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을 디자인하는 자체가 너무나 즐겁게 생각되었다. 나는 내가 짠 수업 계획서들을 모두가 공유할 수 있도록 기꺼이 내놓았다. 한 기관에서는, 내가 짠 전 학년 수업 계획서를 모두 모아 책으로 만들어, 교사들이 참고 자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레슨 디자인이라는 예술의 가치


레슨 디자이너가 생각해야 할 것들은 무궁무진하다.


교육 당국이 제시하는 각 학년 기준,
각 기관이 마련한 커리큘럼과 목표, 아이가 도달해야 할 최종 목표,
최종 목표를 잘게 나누어 만든 월별 주별 목표,
이번 주 목표를 잘게 나눈 오늘 하루치 작은 수업 목표,
아이가 집중하고 감당할 수 있는 하루 학습 분량,
수업에 앞서 마음을 편하게 도와주고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심어주는 학습 준비 활동,
아이의 지능 성향과 학습 스타일을 고려한 다양한 활동,
창의적 사고력을 포함한 고차 사고력을 키우는 질문 활동 (질문 디자인),
아이들이 지루해할 경우를 대비한 대체 활동 옵션 추가,
수업 내용과 부합하는 스토리(책이나 영상 자료) 선정과 준비
수업이 목표대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교사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척도 마련,
수업 시간에 시작한 학습 활동들이 수업 이후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적절한 양의 숙제 디자인


이 많은 것을 생각하는 일에서 나는 보람을 느낀다. 다만, 이것은 사람들의 눈에 쉽게 띌 수 있는 디자인이 아니다. 멋진 건물, 예쁜 가구, 아트 작품처럼 디자이너의 감각이 드러나는 작품이 될 수 없다. 많은 시간이 흐른 후에야, 오직 사람의 성장을 통해서만 가치를 드러내는 예술이다.


그 가치가 눈에 보이지도 않고, 그 결과가 쉽게 드러나지도 않지만, 각 사람을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로 잘 성장시키고 교육시키기 위해, 수업 한 시간 한 시간을 정성으로 디자인을 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한 '사명'이라고 생각하기에 나는 내가 하는 일에 대해 남몰래 숨겨둔 나만의 보석 같은 뿌듯함을 마음 한 편에 늘 가지고 있다. 어느 누구에게도 자랑할 수 없고, 보여줄 수도 없지만, 내가 한 사람의 뛰어난 '디자이너'라는 사실을 나 스스로가 인정하고 있고, 내가 정성으로 디자인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내가 느낄 수 있으니, 나는 그것으로 충분하다. 나는 내 재능을, 내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사명을 찾은 것만으로 기쁘다.



대문 사진 출처: Pixabay (by LTDatEH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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