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니멀리스트 귀선 Aug 11. 2020

좋아했던 물건 비우기

우리 집 미니멀 라이프

 나는 책 욕심이 참 많았다.


  좋아하는 책을 보면 소장해야만 했고,  좋아하는 작가의 책이 나오면 가져야만 했다. 나는 꽃 선물보다 책 선물이 더 좋은 사람이었다.

  물론 책 욕심은 지금도 많다. 하지만 더 이상 사지 않는다. 책을 사지 않고도 책을 좋아하는 방법이 있으니까. 바로 서점보다 도서관을 애용하는 것이다.  도서관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핫플레이스 중 한 곳이다.(나는 이사를 할  때면 도서관이 어디 있는지를 가장 먼저 검색해본다.)



책을 비우면서 내 마음가짐은 변했다.

'도서관에 있는 책장이 내 책장이고 도서관의 책들은 다 내 책이다.'


라고 생각하면 된다.

  도서관은 다양한 책들을 얼마든지  읽고 싶을 때 공. 짜.로. 빌려올 수 있고, 책의 종류도 많고 다양했으며, 따끈따끈한 신상 책도 많다. 이달의 추천 책 베스트셀러들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반납기한이 있기에 빌려온 책을 게으름 피우지 않고 다 읽을 수 있다.


  꼭 책들이 내 방 책장에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비웠다.

책을 더 이상 사지 않았고, 책장의 책들도 하나씩 비우기 시작했다. 아끼는 책들은 지인들에게 선물하기도 하고, 추억이 깃든 책들은 다시 한번 읽으면서 비울 준비를 했다.

 책을 비우니 빼곡했던 공간에 빈 공간이 생기면서 오히려 마음의 편안함을 느끼고 빈 공간이 주는 즐거움을 느꼈다. 내 책, 남편 책, 아이 책까지 많은 책을 비웠다.

책을 비우면서,


"이런 책이 여기 있었네?"

 

 내 책들을 다시 한번 살펴보고 읽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정말 소중한 7권의 책은 남겨두었다.


책을 비우니 책장이 가벼워졌고, 책장을 어지럽히던 잡동사니도 정리되었다. 이제 더 이상 우리 집은 5단 책장이 필요하지 않았다.(아이의 책들은 아이의 회전 책장에 있다.)

앞으로도 책을 많이 사지 않고 도서관을 이용할 예정이었기에 우리 집 5단 책장은 비워졌다.

잡동사니들이 많았던 책장
도서관에서 빌려 읽는 책들


작가의 TMI
'나는 전집을 안 사기로 했다.'

 책 육아에 대한 로망이 있다. 내가 책을 사랑하였기에 내 아이도 책을 사랑하는 아이가 되길 바랐다. 이 세상 모든 전집을 사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 아이가 책에 관심을 보이면 이 책이고 저 책이고 사줄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분리수거장에서 버려진 새 책 같은 전집들을 주워오게 되었다. 아직 아이에게 시기는 이르지만 너무 좋은 내용들의 책이었다. 그 책들은 3살이 된 지금 아이가 읽고 있다. 하지만 50권의 책들 중 아이가 좋아하고 읽는 책은 몇 권 되지 않았다. 더 어릴 때도 마찬가지였다. 관심 있고 좋아하는 몇 종류의 책들만이 너덜너덜해져 있고 나머지는 거의 새 책인 것이다. 분리수거장의 버려진 전집도 상태가 좋은 걸 보니 마찬가지였던 것이다. 지금도 아이의 책은 거의 중고로 사는데 대부분의 책들이 상태가 좋았다.  
 우리 아이는 전집보다는 낱권의 책을 자신이 직접 고르면 더 잘 읽었다.
  
  나는 이제 전집을 사려고 노력하기보단, 아이와 도서관에 자주 가려고 노력한다.
엄마닮아 도서관을 좋아하는 아이


작가의 TMI

  어릴 적 우리 집은 도서관처럼  책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교육자이신 부모님은 집에서 항상 책을 보고 계셨고, 특히나 국어 선생님이신 아버지께서는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다.    

어딜 가던지 책을 들고 다니셨고 틈만 나면 책을 읽으셨다.


"책에 정답이 있다", "나는 아직까지도 책을 보고 배운다."


  책을 사랑하신 아버지, 어머니 밑에서 자라면서 나 역시 자연스레 책을 사랑하게 되었다.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모르던 의무감으로 책을 읽던 시절을 지나고 지금은 나도 모르게 독서 습관이 생겨서 책의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그랬기에 마음에 드는 책은 꼭 샀고, 도서관에서 빌려 읽다가 도 책의 내용이 너무 좋으면 소장용으로 다시 다. 나는 책을 사랑했다. 책장에 내가 좋아하는 책들을 보면 뿌듯했다.

  전공책들은 대학교를 졸업하고도  언젠가 꼭 다시 읽을 것 같아서 그대로 두었고, 고시공부를 할 때 샀던 책들은 언젠가 그 공부를 다시 할 것 같아서 못 버렸다. 친정집에 책장에는 고등학교 시절 내가 좋아했던 과목의 교과서도 있다. 이유도 참 가지각색이었다.

좋아했던 대학교 전공 책들과 고등학교 국어책
지금은 많이 비워진  친정집 서재




실내 자전거에 로망이 있었다.



  신혼 초, 신랑이 물었다.


"생일 선물 뭐 가지고 싶어?

"실내 자전거!!"


  결혼하면 우리 집에 꼭 실내 자전거가 있으면 좋겠다는 로망이 있었다.

 며칠 뒤, 남편이 퇴근하고 잠시 나갔다 온다고 하는 것이었다.  갑자기 낑낑대는 소리와 함께 현관을 활짝 열어놓으라는 전화가 왔다. 직장상사의 중고 자전거를 저렴하게 득템해온 것이다.

엄청 거대한 자전거.

 드디어 우리 집에도 자전거가 생겼다. 너무 좋았다. 그런데 그 수명이 3년일 줄이야...

 한동안 신랑과 나는 서로 하겠다며 자전거의 인기는 좋았다. 자전거를 바라보기만 해도 건강해지는 느낌이었다.


그렇게 1년이 흐르고, 아이를 갖게 되고 점차 멀어지더니 자전거는 우리 집에서 먼지만 쌓여갔고, 아이가 태어나고서는 위험 1물건이 되었다. 보호 가드를 쳐놓고 아이가 못 다가가게 했다. 그러다 보니 점점 더 우리와 멀어지는 자전거였다. 아이가 커 갈수록 보호 가드는 소용이 없었고, 자전거에 올라가 휘청휘청 거리며 노는 아이는 너무  위험했다.

  

"언젠간 사용하겠지.. 남편이 어렵게 가져왔는데.."


  며칠을 고민하다 자전거를 처리하기로 결심했다. 아이가 올라가다가 미끄러지면서 떨어진 것이다.  누군가 그랬다. 우리 집에 불필요하고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두고 '언젠간 사용하겠지'라고 고민할 때 우리는 에너지를 많이 쓰며(감정소비), 그 물건이 진정 필요한 사람에게 가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나는 1년 동안 자전거를 사용하지도 않으면서 감정소비를 많이 했다. 이제 자전거를 보내줄 때가 된 것이다. 나는 지역 중고장터에 저렴한 가격으로 올렸고, 자전거는 재활센터 병원에서 가져갔다. 저렴한 가격에 좋은 물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는 말과 함께 비타민 음료수도 가져오셨다. 우리 집에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필요한 분이 가져가시니 나도 뿌듯했다.


  우리 집에서 더 이상 타지 않는 자전거는 비워졌고, 그 빈 공간은 왠지 모르게 나를 설레게 했다.


     

3살 남자아이에게 위험한 장난감이었던 실내자전거
자전거대신 놓은 아이 책상


■우리 집에 불필요한 물건과 작별하는 방법

1. 지역 중고장터 (ex. 당근 마 x, 지역 중고나라)
 나는 지역 중고나라를 많이 애용한다. 특히 아이 물건은 시기별로 너무 빠르게 지나가고, 자주 바꿔줘야 하기에 깨끗한 물건을 버리기에 너무 아깝다. 중고나라에 저렴한 가격에 올리면 금방 팔린다. 같은 지역이라 거래도 시간 맞추어 편한 시간 때에 할 수 있다.

2. 지인, 가족에게 드림
 지역 중고나라에 올리기 전, 지인한테 혹시 필요하냐고 먼저 물어본다. 상자에 잘 뒀다가 지인들에게 드림하면 서로 좋다. 지금 아이 옷들은 지인 언니에게 물려받은 옷이 거의 80%다. 아이 옷들 같은 경우에는 한철 입고 못 입기에 물려받고 물려주면 좋다.

3. 기부
 상태가 좋은데 지인들도 필요 없고, 지역 중고나라에도 잘 안 팔릴 경우, 박스에 모아서 아름다운 가게나 아파트 안에 있는 공동 육아터에 기부한다. 나는 시기 지난 책들을 모아 갖다 드렸더니 감사하다고 아이 선물을 주셨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