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태국어 성조

평성 1성 2성 3성 4성

by 꽃뜰


단어를 쓸 때마다 이것은 몇 성 어쩌고 자꾸 이야기하는 것은 어째 낭비 같다. 쓸데없이 말이 길어지면서도 별로 효율적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앞으로는 여기 그림으로 표시하도록 해야겠다.

KakaoTalk_20200105_163220370_01.jpg


태국어는 기본적으로 5개의 성조가 있다. 평성, 1성, 2성, 3성, 4성.


평성은 mid-level tone으로 그냥 우리 말하듯 보통 높이의 음으로 지속한다. 이렇게 앞으로 평성의 단어라면 단어 위에 평평하게 줄을 그어 평성임을 표시한다.


1성은 low tone으로 보통 높이 보다도 더 낮은음에서 더 아래로 내려주며 발음한다. 그림으로는 왼쪽 위에서 아래로 팍 내려준다.


2성은 high-falling tone으로 높은음에서 하강한다. 뭬라!처럼 무언가 소리를 빽 지르는 느낌이랄까. 그림으로는 글자 위에 높은음까지 올라갔다 내려온다는 뜻으로 산처럼 표시한다.


3성은 high tone으로 보통 높이 이상 음에서 다시 상승한다. 그림은 상승에서 또 상승이므로 왼쪽에서 오른쪽 위를 향해 쭉 그어준다.


4성은 rising tone으로 낮은음에서 상승한다. 밑에서 위로 꼬불탕하며 올라가는 느낌이다. 그림은 밑에서 위로 올라가는 거니까 밑을 표시하기 위해 밑으로 내려갔다 다시 올라간다. 즉 산 모양의 거꾸로다.


앞으로는 성조 옆에 있는 작은 그림으로 글자 위에 성조를 나타내련다. 성조 따라 자꾸 발음해봐야 그 억양이 익숙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단어 위에 이 그림대로 표시하며 제대로 성조 따라 발음하도록 노력해야겠다. 파이팅!



keyword
꽃뜰 에세이 분야 크리에이터 프로필
구독자 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