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뜰 Mar 24. 2019

선물투자 안 하는 것도 내 맘!

포지션 없으니 이렇게 편할 수가~




서울로 왔다 갔다 하면 참 바쁘다. 이래저래 나의 선물 포지션은 3월 14일 만기를 기해 자동 빵으로 끝이 나버렸고 다행히 매도 포지션으로 가지고 있던 것은 수익을 내며 끝이 나 버렸다. 즉시 매도를 취했어야 하나 바쁘기도 했고 시간도 없었고 귀찮기도 했고 여하튼 막 올라가는데 매도하기도 꺼림칙했고 그렇다고 5일선이 아래 있는데 나의 원칙을 어기고 매수할 수도 없고... 하여 모르면? 내키지 않으면? 쉬면 되지!!! 그 배짱으로 아무 포지션을 안 가지고 있으니 세상 편하다. 나의 원칙? 5일선이 20일선 교차할 때 담날 시초가 매매!!! 하하. 최대한 간단하게 정해놓고 난 그걸 지키는 훈련 중이다. 여하튼 아직은 5일선이 20일선 아래이기에 매도 포지션 이어야 한다. 그런데 내키지 않는다. 그러면? 쉰다!!! 헤헤 자, 그럼 그동안의 차트를 좀 볼까? 새 주일 시작하기 전에. 무 포지션이니 올라도 그만. 내려도 그만. 실실 구경이나 할 지어닷. 







2019년 3월 18일 월요일 차트이다.  바로 앞은 매도 포지션인 내 거가 정리된 바로 다음날인 금요일. 이토록 큰 양봉이 나왔으니 내가 시간이 널널하여 곧바로 매도 포지션을 취했다면 얼마나 마음이 쓰렸을꼬. 원칙 안 지킨 것을 탓해야 할까? 매매를 꼭 해야 할까? 쉬는 것이 원칙을 안 지키는 것일까? 그건 아닐 것이다. 아무래도 올라갈 것 같아~라는 생각에 매수 포지션을 취했다면 그것은 원칙을 깨는 것이다. 그러나 매매를 하지 않고 쉬는 것은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것. 원칙을 어긴 것은 아니다. 너무나 아니다 싶으면 그냥 쉬면 된다. 오예!!! 하하 나의 새로운 원칙이랄까? 아니다 싶으면 나오자. 쉬자!!! 말이 되나? 모르겠다. 어쨌든 나의 새 매매는 5일선과 20일선이 교차할 때 하리라. 아니 교차하고 나서 적당한 때 들어갈까? 아하 쉬게 되면 요렇게 생각이 많아지는구나. 어쨌든 난 일주일을 쉬었다. 지금은 무 포지션으로 차트만 구경하는 거다. 아주 맘 편하게. 








2019년 3월 19일 화요일 차트이다. 어제에 이어 작은 음봉이다. 그렇다면 내가 여기서 매도 들어가면 좋지 않을까? 왜냐하면 난 계속 매도 포지션이어야만 했는데 행운의 여신 때문에 나도 모르게 만기일이 되어 자동 빵으로 정리가 되었고 그다음 날 빵 올라버렸으니 그 꼭지에서 매도하면 그만큼 이득 아닌가. 그런데 또 그렇게 크게 양봉이 나오면 곧 5일선이 20일선을 뚫고 올라갈 것만 같아 매도로 선뜻 손이 나가질 않는다. 그게 사람 심리다. 그래서 쉬면 안 되는지도 모른다. 그래도 모르면 쉬어라! 쉰다! 요건 괜찮은 것 같다. 쉬는 것과 원칙 지키기 요걸 제대로 잘 섞어보자. 그래. 난 할 수 있어. 파이팅!









2019년 3월 20일 수요일 와우! 장중에 어마어마하게 내려갔다가 다시 빵! 올라가 제자리. 만약 내가 장을 지키고 있었다면 매도 안 한 것을 얼마나 후회했을까. 후회하다 하다 결국 실행을 하면 용용 죽겠지 약 올리듯 다시 빵 위로 올라갔을 터이니 흐유 아마 속이 바짝바짝 탔을게다. 장을 지키지 않는 게 어쩌면 더 좋을 수도 있겠다. 나처럼 조금 아주 조금만 하는 주부에게는. 리듬만 잘 익히리라. 끝나고 여유 있게 일봉을 보면서. 







2019년 3월 21일 목요일 헉! 거침없이 전 고점을 빵! 뚫고 올라가버렸다. 아직 5일선이 20일선 아래인 매도인데. 다행히 나는 아직 포지션이 없다. 아직 매매를 하지 않았다. 시간도 없고 올라가는데 매도를 할 수는 없고 오로지 5일선이 20일선을 뚫고 올라가기만을 기다려 매수로 접근하리라 생각하고 있었으니까. 이제 곧 뚫게 될 것만 같다. 그때는 다시 너무 올라서 망설여지기도 하겠지만, 그래도 나의 원칙은 종가상으로 5일선이 20일 선을 뚫는 날 다음 날 아침 시초가 매매니까 잘 눈여겨볼 지어다. 이제부터 긴장해야 한다. 매매시점을 찾아서. 







2019년 3월 22일 금요일  작은 음봉이 나왔다. 그리고 5일선이 20일선에 닿을 듯 말 듯 하다. 아니 붙었는지도 모르겠다. 어디 이럴 땐 큰 그림으로의 확인이 필요하다. 확대해서 보잣. 두두두두 두둥






크게 확대해서 보니 아직 닿지는 않았다. 그러니까 5일선이 20일선을 뚫고 위로 가지는 못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아직 있다면 매도 포지션 이어야 한다. 그러니까 여기서 매도를 하든가 아니면 기다려서 완전히 5일선이 20일선을 위로 뚫는 다음 날 아침 시초가로 매매하면 되는 것이다. 잘하면 월요일에 뚫을 수도 있겠다. 자, 기다리며 둘이 어찌 충돌하는가를 구경하자꾸나. 그러다가 매도든 매수든 따라가자. 잘 모르면 쉬고!!!! 오예!!!! 잘하고 있는거야. 파이팅!!! 쉬는 것도 매매도 내가 주인 내 맘대로! 그러나 원칙은 지키면서!

작가의 이전글 선물투자 행운이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