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어 고자음 커카이 처칭

by 꽃뜰


오늘은 고자음으로 시작한다. 고자음 커카이로 시작할 건데 지금쯤은 다 잊었을 테니 고자음 11개를 다시 한번 들여다볼까? 커카이, 커쿠웟, 처칭, 터탄, 퍼삼파우, 퍼판, 훠환, 써르씨, 써쌀라, 써쓰어, 허힙. 여기 고자음은 전부 중간에 꼬불탕 즉 4성이 되는 경우가 많다. 고자음 + 생음엔딩은 제 4성 rising tone 이 되기 때문이다. 4성은 무언가 꼬불탕 꼬부리는 느낌이다. 커어카이 커어쿠웟 처어칭... 요런 식으로.




이 고자음 들 중 커카이처칭을 공부한다. 커카이 할 때 카이는 달걀이란 뜻이고 처칭할 때 칭은 징을 말한다. small cymbals 처창할 때 창은 코끼리이지만, 여기 처창은 없다. 와이? 처창은 저자음이기 때문이다. 처칭은 고자음이지만 처창은 저자음이다. 그럼 저자음 24개를 볼까? 커콰이 커콘 커라캉 응어응우 처창 써쏘 처츼 여잉 터몬토 터푸타오 너넨 터타한 터통 너누 퍼판 훠환 퍼삼파오 머마 여약 러르아 러링 워웬 러쭐라 허녹훅



이 저자음 중 처창은 고자음의 처칭과 발음은 비슷하지만 처창은 저자음이라는 것이다. 앞에 저자음일지 고자음일지에 따라 뒤에 성조가 변형되기에 중요하다. 고자음 커카이마이말라이가 합쳐져 카이가 되어 달걀이 된다. 커카이는 시작음은 ㅋ 발음이 나고 종자음으로 사용되면 K-stop 사음이 된다.


기억하자. 고자음 커카이와 처칭. 시작음은 ㅋ과 ㅊ발음. 종음으로 올 땐 사음. 커카이는 달걀, 처칭은 징. 외우자. 이 것들 모두 커카이 역시 고자음에 모음 즉 생음엔딩이니까 커어카이 꼬불탕하는 제4성 rising tone이다.




처창은 저자음. 처창 할 때 차앙은 코끼리. 처창도 잘 보고 자꾸자꾸 외우자. 처창.




처칭처창의 차이는?


처칭은 고자음 뜻은

처창은 저자음 뜻은 코끼리


https://youtu.be/LisLFnzqPsc



(사진:꽃뜰)


keyword
꽃뜰 에세이 분야 크리에이터 프로필
팔로워 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