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꼼히태국어 중자음 9

꺼까이 쩌짠 더차다 떠빠딱 더덱 떠따오 버바이마이 뻐쁠라 어앙

by 꽃뜰

태국어는 44개의 자음을 중자음, 고자음, 저자음으로 분류한다. 이에 따라 성조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오늘은 중자음 9개를 한다. 중자음이면 성조가 어떻게 변할까? 뒤에 장모음이 와서 끝나면 평성이고 단모음이 와서 끝나면 1성이다. 장모음이냐 단모음이냐 상관없이 종자음이 생음이면 평성이고 사음이면 1성이다.



중자음 꺼까이 쩌짠 더차다 떠빠딱 더덱 떠따오 버바이마이 뻐쁠라 어앙 모두 9자를 이제 하나씩 갈갈이 해부해보기로 하자. 푸하하하



1. 꺼까이. 그러니까 맨 처음 쓴 꺼까이가 자음이고 두번 째 쓴 것이 까이 즉 꺼까이로 말 할 수 있는 대표낱말이고 세번 째 쓴 꺼 까이가 이 자음의 명칭이며 네번째 쓴 닭은 대표낱말 까이의 우리말 뜻이다. 이런 식으로 자음을 갈갈이 해부해 본다. 꺼까이를 대표하는 낱말 까이. 닭이라는 뜻이다. 모음 아이 + 꺼까이 + 마이 엑 = 중자음 + 장모음 생음엔딩 + 마이엑(1) = 1성. 왜냐하면 마이엑이라고 유형성조 숫자가 붙는 것은 무조건 그 숫자를 먼저 따르기 때문이다. 중자음에 1자가 붙으면 무조건 1성이다. 그래서 성조는 1성이 된다.



2. 쩌짠. 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자음 쩌짠과 대표낱말 짠. 그리고 이 자음의 명칭인 쩌-짠. 이 대표낱말 짠의 뜻은 접시라는 뜻이다.



3. 더차다. 이 자음의 이름은 더차다. 이 자음이 들어간 대표낱말은 차다. 그래서 이 자음의 명칭은 더차다. 차다라는 대표낱말의 뜻은 무용용 관. 무용할 때 쓰는 왕관 같은 관을 말한다.



4. 떠빠딱. 이 자음의 이름은 떠빠딱이다. 이 자음이 들어간 대표 낱말은 빠딱. 이 자음의 명칭은 떠빠딱이며 이 대표낱말 빠딱의 뜻은 창, 장대이다.



5. 더덱. 이 자음의 이름은 더덱. 대표 낱말은 덱. 덱의 뜻은 아동.



6. 떠따오. 이 자음의 이름은 떠따오 대표 낱말은 따오. 뜻은 거북.



7. 버바이마이. 이 자음의 명칭은 버바이마이 이 자음을 쓴 대표낱말은 바이마이. 뜻은 나뭇잎



8. 뻐쁠라. 이 자음의 명칭은 뻐쁠라. 대표 낱말은 쁠라.쁠라의 뜻은 물고기. 그런데 여기서 이상한 거 하나. 더차다 할 때 차다와 떠빠딱 할 때 빠딱에서는 음절 앞에 있는 자음에 아를 붙여 차다라 발음하고 빠딱이라고 했는데 왜 여기선 빨라가 아니고 쁠라일까?


그건 쁠라는 이중자음의 요건을 갖추었기 때문에 따로 모음이 필요없기 때문이다. 플레이 영어에서 하면 pl 두개의 자음이듯이 태국어도 마찬가지다 우리말로 하려니 중간에 으 모음이 들어간 듯 느껴지지만 그냥 이중자음일 뿐이기에 쁠라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차다 와 빠딱은 이중자음 요건이 맞지 않기에 이건 이중자음이 아니고 처창과 뻐쁠라에 단모음 아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즉 단모음 아와 함께 독립된 음절을 이루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중자음의 요건이란 무엇일까? 제1자음이 꺼까이 커카이 커콰이 떠따오 뻐쁠라 퍼픙 퍼판이면서 제2자음이 러르아 러링 웨웬인 자음과 결합할 때이다.



9. 어앙. 이 자음의 명칭은 어앙. 대표 낱말은 앙. 앙의 뜻은 대야.


https://youtu.be/3OXtuMZt6lA



(사진:꽃뜰)


keyword
꽃뜰 에세이 분야 크리에이터 프로필
팔로워 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