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2급 과목별 특징 정리
보육교사 2급 학점은행제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에서 학점은행제로 보육교사 관련 8과목을 이수 중이다. 현재까지 2주 차 강의가 오픈되었고 내일 3주 차 강의가 오픈된다. PDF 파일로 패드에 강의자료를 다운로드하여 공부를 하는데 공부가 재밌으면서도
한 가지 느끼는 것이 각 문장을 "꼼꼼히" 읽어야 하겠구나 하는 점이다.
한주차 강의는 총 2강이고 이수가 끝나면 매주 하는 퀴즈 3문제를 풀어야 한다. 엄청 어려운 건 아니지만 조금만 잘못 생각해도 틀릴만한 헷갈리는 개념에 대한 문제들이 퀴즈로 나온다.
다음으로는 내가 이수하는 과목들에 대한 특징을 정리해볼까 한다.
1. 가족관계론
가족관계란 가족 내의 인간관계를 뜻한다. 가족은 일차적 집단이라 서로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가족과 관계된 각종 파생 단어나 관련 개념을 배우고 이성교제, 배우자 선택, 가족 간의 역할, 권력, 갈등, 스트레스, 의사소통 등을 배운다.
또한 부모자녀, 형제자매, 친족 간의 관계와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서도 배운다. (다문화, 이혼, 재혼, 한부모, 1인 가구 등) 마지막으로는 가족상담, 가족생활교육, 가족복지 등으로 마무리되게 된다.
2. 보육과정
보육(Educare)이란 교육(Edu)과 보호(care)라는 뜻이다. 어린이집은 아이를 보호하는 기능도 하지만 약간의 교육을 하기도 한다. 보육과정이란 어린이집에서 행해지는 커리큘럼이다. 보육과정의 역사를 살펴보면 과거에는 아동의 권리가 거의 없고 노동이나 기능을 하여 국가의 재산이 되는 수단적 존재로 인식되어 왔던 것을 알 수 있다. 현대로 오면서 아동에 대한 권리를 중시하게 되는데 보육과정에 대한 발전도 꾸준히 되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과목에서는 보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관한 내용과 실제 보육과정에 대해서 공부하게 된다.
3. 보육학개론
보육과정과 비슷한 과목이면서도 보육에 관한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을 배운다. 어린이집의 설치와 운영, 안전관리, 어린이집의 환경 구성과 운영,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어린이집의 운영관리 등등을 배운다. 한마디로 어린이집을 운영할 때 어떤 기준으로 설치가 되고 안전관리 시스템은 어떤지, 어떻게 운영하고 관리하는지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운다.
4. 부모교육론
아동의 발달과정에 있어서나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의 역할에 관한 내용을 배운다. 자녀 양육관의 변화에 대한 부모교육의 역사도 배운다. 한마디로 아동을 키우는 데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어떻게 되는지와 그런 교육을 국가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한 과목이다.
5.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다양한 감각과 전인적(인간의 세 가지 심적요소 지성, 감정, 의지) 발달을 할 수 있다. 이런 특징을 사용하여 어떻게 아동에게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주고 지도를 할 것인가에 대한 과목이다. 영유아의 실내외 놀이, 자유놀이,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 활동, 게임 및 음률활동, 미술 및 수. 과학 활동, 일상생활 지도 등등을 파악할 수 있다.
6. 영유아발달
영유아는 인간생애를 통틀어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각 시기에 맞는 발달과정이라는 게 있고 각 시기별로 결정적 시기가 있으므로 시기를 놓치게 되면 발달지연이 되어 심각하면 장애로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가 주의 깊게 관찰하고 각 발달이 적절히 일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발달에는 신체적 발달뿐 아니라 사회. 정서적 발달, 인지 발달, 언어발달 등이 있으므로 각 분야별로 발달과정을 알아보는 과목이다.
7.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은 어느 어린이집이나 똑같게 편성되지 않는다. 개괄적인 프로그램 형식이 있다면 어린이집 별로 교사별로 응용하고 새로운 것을 접목시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실전에서 잘 쓰일 수 있어야 좋은 프로그램이다. 실제적으로도 영유아들을 위해 잘 쓰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개발방법, 평가방법 등을 습득하고 현존하는 프로그램에 관해 배운다. 프로그램에는 장애영유아 통합, 혼합연령, 다문화, 인성교육, 방과 후, 생태 영유아 프로그램 등이 있다.
8. 특수아동이해
장애아동에 관련한 다양한 국가지원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의사소통장애, 지적장애,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자폐 범주성 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등등의 장애가 있고, 이러한 특수아동을 어떻게 케어할 것인지 교수과정과 교수방법 등을 배운다. 특수아동에 한해서는 부모의 입장도 상당히 중요하므로 가족지원을 어떻게 할 것인가도 배운다. 장애의 원인과 예방방법에 대해서도 배우므로 아동에 관한 이해를 폭넓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