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fovator May 10. 2019

[BGC 평가]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안녕하세요 Infovator입니다. 


오늘 평가할 책은 스티븐 존슨의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입니다. 이미 TED 세계 최고의 명강의로 유명한 내용이죠? 저도 일전에 youtube에서 TED 강의로 먼저 접했던 내용입니다. 처음에 강의 내용을 보면서 '그저 그런 것 같은데 이게 왜 최고의 명강의지?'라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책을 읽고 나서 맥락을 이해하고 나니까 역시 최고의 명강의가 맞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TED 강의 URL: https://www.youtube.com/watch?v=lG-GkA-aQpg


저자에 대하여: 스티븐 존슨은 누구인가?

  스티븐 존슨은 '뉴스위크'가 선정한 '인터넷 상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물 50인' 중 한명으로 꼽힌 자연과학분야 저술 작가입니다. 그가 밟아온 학계의 이력을 보면 놀라운데요, 자연과학 분야에 탁월한 지식을 갖춘 저자이지만 그의 본래 전공은 이공계가 아닌 인문계입니다. 놀랍게도 스티븐 존슨은 브라운 대학교에서 기호학을 전공하고,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영문학 석사과정을 졸업했다고 하네요. 인문계에서 이공계 전공을 뛰어넘는 독학자라고 볼 수 있겠죠. 이 점은 그의 저술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Long zoom' 연구방법론이라고 칭하는 그의 저술방식은 자연과학의 사례를 바탕으로 사회과학분야의 Insight를 발굴하는 것입니다. 흥미롭지 않나요? 또한 스티븐 존슨은 컬럼비아대학교와 뉴욕대학교의 저널리즘 스쿨에서 객원교수로도 활동했으며, 다양한 매거진에서 편집장 및 칼럼니스트로도 널리 알려져 있으니 필력은 검증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BGC 평가 결과 이 책은 5점 만점에 4.65점을 기록한 명저의 반열에 올랐습니다!


담고있는 컨텐츠의 질에 비해 번역이 썩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개념적 내용들을 하나 하나 곱씹어 가면서 사례를 정독해나가면 번역의 빈 틈들을 스스로 메꾸고 엮어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한 노력이 하나도 아깝지 않을 정도의 명저이니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서평은 다음 포스팅에서 공유할게요!




매거진의 이전글 '호구'가 성공한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