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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희수공원 Mar 21. 2024

피드백 방향 /fidbækbaŋhɨɑŋ/

3주차 - 과제로부터 얻는 아이들의 깊이와 높이

배우는 사람들에게 피드백은 중요하다. 나는 중학교 국어 시간에 국어 선생님께서 내가 요약한 글에 'good'이라고 써 주신 것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왜 국어 선생님이 영어 단어로 피드백을 주냐, 저 단어 하나 달랑 받고는 뭐가 그리 대단하냐고 할 수도 있다.


나의 국어 선생님은 조용하시고 엄하셨고 단 한마디의 말도 글도 피드백으로 주지 않았던 분이셨다. 과제에도 도장 하나 찍은 것이 전부였는데 나의 글에 육필로 써주신 것이었다. good. 좋아.


그때 이후 나는 좋은 학생이 되려고 노력했고 좋은 친구가 되려고 했으며 궁극적으로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줄곧 하며 살았다. 단 한 단어 피드백이 나를 키웠다. good. 좋아.




나의 학생들에게도 피드백을 한다. 초등 아이들 책 읽고 나면 이 장면에서 어떤 생각을 했는지, 중등 아이들과는 이야기의 주인공에게 어떤 이야기를 전하고 싶은지 질문하며 주고받는다.


대학생들과는 어떤 부분을 더 확장시켜 삶을 더 풍성하게 할 건지, 대학원생들에겐 졸업 후 만날 학생들에게 어떤 영감을 주는 수업을 할 건지에 대해 나누며 소통을 한다.


'성우의 언어'의 프롤로그를 다시 읽고 인상 깊은 세 부분을 찾아 어떤 논의를 하고 싶은지 또는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밑줄 친 옆에 간단히 메모하는 것이 두 번째 과제였다. 드디어 학생들의 흔적이 가득한 과제를 마주했다. 책을 걷었다. 와우, 30여 권에 달하는 무게만큼 깊은 피드백 기대에 사실 무거운 줄 모르고 들고 다녔다.


대부분 1학년인 학생들은 여전히 공교육과 사교육의 그림자를 떨치지 못하고 눈치를 보는 것 같았다. 대체 무엇이 정답일까에 고민하거나, 말을 물고 늘어지거나 괜한 아집을 부려가며 날카로운 그들의 펜을 꾹꾹 누른 흔적이 많았다. 그럼에도 내게 온 그대로의 흔적이 전하는 학생들 생각의 넓이와 깊이는 내가 하는 피드백의 기준이 다. 기대와 흥분을 애써 누르며 기준과 할 이야기를 정했다.


소수의 깊은 화두를 간직한 학생들을 위한 철학을 향한 손짓 같은 피드백, 일반적인 정답을 구하려는 고심의 흔적을 보여준 꽤 많은 학생들의 다소 경직된 흐름에는 잠시 정지 신호를 하여 여유 있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고, 일방적으로 비판하려는 태도에는 조금 더 넓은 시각에서 포용하며 깊게 볼 수 있도록 피드백을 줄 것이다.


중요한 것은 피드백을 구성하는 언어와 감성이다. 교수는 가르치는 사람이라는 판단보다는 대상에 따라 무엇도 될 수 있는 귀납적 접근 (p.20, 성우의 언어)의 가능성을 가지고 적절한 호흡으로 각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달리 해야 한다고 믿는다.


당장 해야 하는 피드백이라는 의무보다는 살아가며 풀어야 할 고민을 직면할 때 가장 좋은 버전의 자기 자신으로 마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능성을 같이 나누게 되길 기대해 본다.



1차 목차 과제를 수행한 용지 뒷 면에 피드백 양식을 간단히 만들었다. 이렇게 접어 책 표지에 붙여주면 잃어버릴 염려도 없고 처음부터 어떻게 이 부교재 활동을 했는지 그 흐름이 이어지니 서로 연결해 가며 더 많이 사고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나의 피드백은 약 300자 정도이고 나의 피드백에 대한 학생들의 답글로 소통할 예정이다. 피드백을 완성하고 검토를 마치면 날짜 위에 서명을 한다. 소통에 대한 두근거림은 가르치는 사람의 특권이다.




▣ 강의 계획 드래프트주차-교재-부교재-주제-질문

▣ 4주차 메모 - 성우의 언어 목차, 프롤로그 과제 피드백 후 코멘트 소통 / 퀴즈-1 피드백 / 퀴즈-2 공지 / 부교재 정독 과제

▣ IPA(국제음성기호) 키보드 등 소리 전사 및 발음 자료

1. IPA 기호 (이미지) - 영어 자료 / 한국어 번역 자료

2. International Phonetic Alphabet (IPA) Keyboard: https://www.internationalphoneticalphabet.org/html-ipa-keyboard-v1/keyboard/

3. IPA Reader: http://ipa-reader.xyz/

4. 표준발음변환기 (한글맞춤법): http://pronunciation.cs.pusan.ac.kr/

5. 표준발음변환기 IPA 기호: http://pronunciation.cs.pusan.ac.kr/IPA_Table.html

6. 한글-로마자 변환기: http://roman.cs.pusa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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