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수공원 Sep 15. 2023

아인슈타인의 자전거

과거, 현재, 미래, 모두를 기쁘게 살기

세계적인 물리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은 '인생은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다. 균형을 유지하려면 계속 움직여야 한다, '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인생의 자전거를 잘 타려면 이쪽으로도 저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과하거나 부족하지 않게 몸과 마음을 잘 정비해야 가능한 일입니다.


자전거를 한가로이 여유롭게 타기도 하고 바람을 맞으며 기쁘게 타기도 합니다. 물론 시합이라도 할려치면 숨차게도 타지요. 먼 과거로부터 이렇게 타온 자전거는 현재 더 여유롭고 기쁘 탈 수 있으며 기술력도 더 좋습니다. 그렇게 균형 맞추며 달려온 자전거 타기는 현재를 잘 받쳐주고 돌아가게 하는 감사한 양분입니다.


지금도 자전거에서 균형을 잃지 않고 있다면 여유롭고 기쁘게 살고 있다는 것이겠지요. 자전거에서 잠시 내려 끌고 가더라도 균형은 필요합니다. 천천히 주위를 더 둘러볼 수 있고 마음을 더 챙길 수 있는 질적으로 충만한 시간들을 많이 가질 수도 있습니다.


향하고 있는 사람들, 마주 보는 사람들과 눈과 마음을 맞추며 자전거 손잡이를 더 꾸욱 굳건히 잡고 가는 요즘이 저는 참 좋습니다. 그렇게 뿌듯하게 현재를 채워가는 행복을 누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1년 후에도 5년, 10년 후에도 과거로부터 와서 현재를 거쳐, 한가로이 여유 있게 기쁘게 때론 숨차게 타기 시작한 저의 자전거 기술이 더 나아질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꾸준히 성실히 지나온 시간은 결코 배신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때도 저는 자전거 손잡이를 놓지 않고 더 숙련된 기술과 노련한 마음 챙김으로 기꺼운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자전거 타기를 생각하면 저는 벌써 제 인생이 통째로 보람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균형을 맞추며 자전거 타기, 균형을 맞추며 삶을 가꿔나가야 한다는 아인슈타인의 자전거 명언을 오늘 한번 더 되새겨 봅니다.


갑자기 과거의 영화에 집중하여 현재의 부족함에 초라할 때, 미래의 막연한 기대를 충족하지 못할까 전전긍긍할 때, 마음의 자전거 타기를 시작해 보세요.


자전거 타는 기술은 매번 나아지고야 맙니다!



Albert Einstein 자전거 명언 사진 - https://bitsofpositivity.com/life-is-like-riding-a-bicycle-albert-einstein-word-art-freebie-growth-mindset-quote/

#라라크루5기 (금요일 오늘의 문장) #라라라라이팅 염세주의자의 고통은 염소에게! 씹어버려!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의 눈, 현실에 진심이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