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pexQ Nov 18. 2022

중소기업을 위한 SCM 구축

6.     마무리, 그래서 중소기업은 SCM을 도입할 만 한가?

과거 고가의 신비스러운 첨단 무기 같았던 SCM. 가격 때문에 도입을 망설였던 기업들은 SCM의 가격을 이렇게 재구성하여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SCM PI를 짧고 간결하게 낮은 가격으로 진행한다면, 그리고 PI에서 분석 설계업무까지 하게 된다면, SCM 솔루션에서 엔진을 빼고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SCM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도입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제조 대기업을 고객으로 둔 중소기업의 경우 SCM의 필요성을 크게 느낀다. 고객사의 구매부서에서 납기에 대한 가시성을 많이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고객사는 어떤 형태로든 이미 SCM을 구축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럴 경우 저비용 SCM을 구축하게 된다면 고효율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애초에 고객사의 구매 시스템과 연계된 SCM을 구축하게 된다면 효과는 더욱 커질 수 있다. 

B2B가 아닌 B2C의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SCM과 수주 시스템이나 CRM 시스템과의 연계를 고려해 구축하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SCM의 군살을 빼고 기업에 맞는 SCM 도입이 우선 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 회사는 대기업이지만 군살 없이 SCM을 도입하고 싶다면? 그렇다면 더 비용 효율적인 방식을 도입하면 될 것이다. 큰(Big) 기업이라고 해서 모든 정보화 과제를 비싸게(Expensive) 할 필요는 없을 테니까.  그리고 실제로 최근 한 대기업에서 SCM 도입을 할 때 이렇게 빠르고 비용 효과적인 구축 프로젝트를 함께 성공적으로 진행한 사례도 있다. 


뜻이 있으면 길이 있다. 

SCM팀, S&OP조직, GOC 등 SCM 조직의 이름은 무엇이건 상관없다. 이미 SCM 조직이 있다는 것은 회사가 SCM에 뜻이 있다는 것이다. 뜻이 섰으니 이제 승리의 길을 찾아 나설 때다. 

SCM 군단을 거느린 회사라면 규모에 맞게 SCM 무기체계를 갖추는 것이 무기 없이 싸우는 것보다는 낫지 않을까?

작가의 이전글 중소기업을 위한 SCM 구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