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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태권도 정신의 철학적 의미와 인성 교육의 중요성

7장 태권도 정신의 철학적 의미와 인성 교육의 중요성

세계태권도평화연맹 글로벌교육본부장

    이현우 교수


태권도는 그 근원에서부터 무술을 넘어서는 깊은 철학적 의미와 교육적 가치를 지닌 도구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이 운동은 몸과 마음을 동시에 단련시키며, 인성 교육에 필수적인 요소들을 자연스럽게 통합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권도의 기본 정신인 예의, 염치, 인내, 극기, 백절불굴은 모두 인간의 내면적 성장을 돕고, 개인이 사회에서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킵니다. 이러한 철학적 요소들은 태권도를 단순한 신체 활동의 영역을 넘어서, 개인의 전반적인 발달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도구로 자리매김하게 합니다.


이 글에서는 태권도의 교육적 기반을 세운 원로들의 기여와 그들의 철학이 현대의 인성 교육에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하고자 합니다. 특히, 태권도 원로들이 각각 어떤 철학적, 교육적 접근을 사용하여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를 어떻게 증진시켰는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할 것입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태권도가 인성 교육의 중요한 매개체로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며, 이는 태권도의 교육적 잠재력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입니다.


1 태권도의 기원과 원로들의 역할


태권도의 현대적 형태는 1950년대에 정립되기 시작했으며, 이 과정에서 여러 태권도 원로들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최홍희, 황기, 이원국 등의 인물들은 태권도의 기술적 발전뿐만 아니라 철학적 기반을 확립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이들은 태권도를 단순한 싸움 기술이 아닌,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적 도구로 간주하였습니다. 이들 각각의 기여는 태권도가 갖는 교육적 가치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이었으며, 특히 최홍희의 경우, 그는 태권도의 다섯 가지 정신을 강조하며 이를 통한 인성 교육의 중요성을 끊임없이 강조하였습니다.


이 원로들의 철학적 기반은 주로 동양 철학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그들은 태권도를 통해 인간의 정신적, 윤리적 성장을 추구하였습니다. 태권도 훈련의 중심에는 자기 수양과 사회적 책임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는 수련자가 자신의 행동을 사회적으로 책임지는 범위 내에서 평가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과정에서 태권도 수련자는 물리적 기술 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균형 잡힌 성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교육적 접근은 태권도가 단순한 무술을 넘어선 교육적 도구로 인식되게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2 최홍희의 철학과 교육에 대한 접근


최홍희는 태권도의 정신적인 면모를 강조하는 데 크게 기여한 인물입니다. 그는 태권도 수련을 통해 인간의 정신을 단련하고, 자기 통제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태권도를 보았습니다. 그의 접근 방식은 태권도를 통한 인성 교육의 가능성을 열어, 수련자가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최홍희는 특히 태권도의 도덕적, 윤리적 가치를 강조하며, 이를 수련 과정에 통합하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그의 철학은 태권도가 단순히 신체적 강인함을 넘어서 정신적 강인함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개인의 사회적, 윤리적 발달에 기여합니다.


최홍희의 접근은 태권도 수련 중에 겪는 육체적, 정신적 도전을 인성 교육의 기회로 보았습니다. 그는 태권도 수련이 개인의 자기인식을 향상시키고, 자아존중감을 높이며, 결국에는 타인에 대한 존중과 사회적 책임감을 강화시킨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철학적 접근은 수련자가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데 기여합니다.


결론


태권도 원로들의 철학과 노력은 태권도가 단순한 무술을 넘어 인성 교육의 중요한 수단으로 인정받게 만들었습니다. 이들의 교육적 접근은 오늘날 태권도 학교와 도장에서 수련하는 수많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들이 사회의 유익한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태권도의 철학은 개인의 발전은 물론 사회 전체의 진보에 기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임을 증명합니다. 수련 과정에서 얻은 자기 통제력, 윤리적 판단력, 그리고 사회적 책임감은 모든 연령대와 사회 계층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태권도를 통해 강조되는 이러한 가치들은 특히 젊은 세대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들이 직면할 사회적 도전들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원로들의 지혜와 철학적 깊이는 태권도를 국제적인 무도로 발전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이들의 가르침은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수련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다양한 문화와 사회에서 태권도의 가치가 재해석되고 확장되었습니다. 따라서 태권도의 교육적 접근과 철학은 단순히 한국이나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니며 인성 교육의 모델로서 자리 잡았습니다.


태권도 원로들의 노력은 또한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에서 태권도의 지위를 높이는 데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올림픽과 같은 국제 대회에서 태권도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것은 이 무도가 가진 유니버설한 가치와 교육적 가능성을 국제 사회가 인정한 결과입니다. 이러한 성과는 태권도가 단순한 무술을 넘어서 사회적, 교육적 영역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예입니다.


이 글을 통해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와 철학이 어떻게 다양한 세대와 문화에 걸쳐 유익을 제공하며, 인성 교육의 중요한 도구로서 어떻게 기능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했습니다. 태권도를 통한 인성 교육은 개인의 내면적 성장을 넘어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국제적 이해를 증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보다 건강하고 조화로운 글로벌 사회를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참고문헌


• 최홍희. "태권도의 철학적 이해와 교육적 적용." 태권도 저널, 1972.


• 황기. "태권도: 무도로서의 교육적 가치." 무도 학회지, 1980.


• 이원국. "태권도 정신과 현대 교육." 체육과학 연구, 1990.


• 국제 태권도 연맹. "태권도와 인성 교육." 태권도 연구원, 2010.


• 한국 태권도 재단. "태권도 철학과 그 교육적 의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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