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FJ남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HWA Jan 30. 2023

#1. 약은 네가 먹던데? 다양하게 자주

더 글로리에서 동은이 사라를 만나 던진 묵직한 한방이다. 

도대체 사라는 무슨 약을, 다양하게, 자주 먹을 수밖에 없었나.


“다양하게”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마약류 관리법’)에서 ‘마약류’라 함은 마약ㆍ향정신성의약품 및 대마를 말하며(제2조 제1호), 신체적 의존성(중독성)이나 정신적 의존성(습관성)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어 법에 의해 지정된 약물을 의미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정책정보>


1) 마약은 일반적으로 마약원료인 생약에서 추출한 천연마약과 생약에서 추출되는 알칼로이드 및 그와 동일한 화학적 합성품으로 정의된다(마약류 관리법 제2조 제2호). 


① 양귀비:  양귀비는 식물로서 여러 종류가 있으나 우리나라에서 재배를 금지하고 있는 식물은 Papaver Somniferum L. 종과 Papaver Setigerum D.C. 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양귀비꽃은 진통효과가 있어서 상비용 혹은 관상용으로 재배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마약의 원료가 되기에 금지된다. 양귀비꽃의 꽃봉오리 속 열매의 유액을 말려서 가공하면 뒤에서 살펴보는 아편, 모르핀, 헤로인 등의 마약의 원료가 되기 때문이다. 1968년 경에는 국민학교 교장에 교과내용으로 되어있는 꽃 양귀비를 교과식물로 배치하기 위해서 양귀비종자를 사서 교무실 앞 화단에 심었고 마약법 위반으로 기소된 사례도 있었다.


물론 양귀비는 진통제 등 약으로도 쓰이기에 UN의 조약에 따라 합법적으로 재배가 되는 국가들의 농부는 면허를 얻어 양귀비를 재배하고 제약회사가 이를 구매하여 진통제로 환자치료에 사용한다.


② 아편: 아편(opium)은 아직 덜 핀 양귀비의 열매에 상처를 내어 흘러내리는 우윳빛 액체를 채취하여 60℃ 이하의 온도에서 건조한 것이다. 처음에는 우윳빛이지만 공기 중에 노출이 되며 암갈색의 덩어리로 변하고 이를 생아편이라고도 한다.


아편은 마약성분이 10~20% 정도 함유되어 있고, 약 40여 종의 아편알칼로이드 중에서는 모르핀, 코데인도 포함되어 있다. 


③ 코카 잎(엽): 코카인(cocaine)은 볼리비아, 페루, 콜롬비아 등지의 안데스산맥 고지대에서 자생하는 코카나무의 잎에서 추출한 알칼로이드로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쾌감을 일으키는 천연마약이다.


④ 양귀비, 아편, 코카 잎 추출 알칼로이드 및 그와 동일한 화학적 합성품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 1)


▶ 모르핀: 모르핀(morphine)은 아편으로부터 정제하여(불순물을 제거, 화학반응을 거쳐 추출) 강력한 진통성을 지닌 알칼로이드(alkaloid)로서 1805년 독일 약사 Serturner가 최초로 아편에서 분리하였으며,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Morpheus(꿈의 여신)의 이름을 따서 모르핀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모르핀은 진통, 진정, 진해, 최면효과가 뛰어난 반면, 구토, 발한, 발열, 설사 등과 함께 정신적·신체적 의존성을 유발하여 사용 중단 시 심한 금단증상을 일으킨다. 


▶ 헤로인: 모르핀의 아세틸화. 디아세틸모르핀(diacetylmorphine), 즉 헤로인(heroin)은 양귀비의 열매에서 채취한 생아편에 소석회, 물, 염화암모니아 등을 첨가하여 혼합, 침전, 여과, 가열의 과정을 거친 후 모르핀 염기에 무수초산, 활성탄, 염산, 에테르 등을 화학 처리하여 만든 천연마약이다. 디아세틸 - 모르핀이라는 이름에서 짐작하듯, 아세틸기 2개가 붙으며 물과 쉽게 결합하지 않는 성질을 띠고, 뇌와 같은 중추신경 계통에 침투하는 속도가 모르핀의 10배가 되어 더 높은 중독성을 가져온다. 즉, 헤로인은 모르핀보다 지용성으로 분자 구조를 바꾼 것이라 빠른 속도로 뇌에 침투한다. 작용이 빠르고 강해진 것이다.


⑤ ①~④ 에서 규정하는 것 이외에 동일하게 남용되거나 해독 작용을 일으킬 우려 있는 화학적 합성품

▶ 펜타닐, 메타조신. 메타돈, 페티딘 등 95종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 2)

** 합성마약 펜타닐은 요즘 제일 화두인 마약이다. 이는 장을 나누어 설명하겠다. 


⑥ ①~⑤에 열거된 것을 함유하는 혼합물질 또는 혼합제제


마약류는 종류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그 자체가 환각을 일으키고, 신체적ㆍ정신적 의존성을 유발하는 물질이어서 개인의 육체와 정신을 피폐하게 할 뿐만 아니라 투약 후 환각상태에서 살인 등 강력범죄를 저지르거나 마약류 구입자금 마련을 위해 강도 등 흉악범죄를 벌이는 등 국민보건과 건전한 사회질서에 가하는 위해가 심각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더 글로리와 하얀가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