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창완 May 04. 2018

우리가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문서 - 자기소개서

취업 칼럼, 세 번째 이야기

 우리가 취업을 위해 정복해야 할 문서. 바로 ‘자기소개서’이다. 우리가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왜 우리가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기업에서 왜 ‘자기소개서’를 요구할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회사가 쉽게 원하는 지원자를 골라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영업직 사원을 채용한다고 가정해보자. 영업직 사원의 경우 내향적인 사람보다는 외향적인 사람이 일반적으로 잘 적응하고 ‘영업’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통해 외향적인 사람들로 우선 추려내고, 그중에서 회사가 필요한 ‘역량’을 갖춘 사람을 선별하여 면접 프로세스를 진행한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채용할 직무에 맞는 사람을 손쉽게 ‘필터’ 할 수 있는 장치가 바로 ‘자기소개서’라는 것이다. 이렇듯 회사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를 선별하는 ‘필터 기능’이 있다.


취업 Tip1.

기업이 이번 채용에서 어떤 역량을 가진 사람을 채용하기 원하는지 파악하라!



 그럼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 것인가? 바로 회사가 채용하는 '직무'에 맞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자, 그럼 지금부터 증권사 '애널리스트' 직군에 지원한다고 가정해보자. '애널리스트'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전문성', '꼼꼼함', '보고서 작성 능력' 등 여러 가지 역량이 떠오를 것이다. 그럼 '애널리스트'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한 가지 섹터를 맡아 그 부분에 대한 각종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 '게임 섹터'라고 하면 게임 업종의 전반적인 흐름 및 신작이 기대되는 기업에 대한 기본적, 기술적 분석을 통해 투자 가능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보고서를 작성할 것이다.



취업 Tip.2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해 분석하고 또 분석하라!



  '자기소개서' 항목은 기업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가지 항목 이상은 작성해야 한다. 그중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와 같은 카테고리는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각 항목의 질문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면 자기소개서 부분에서 보다 합격률을 상승시킬 수 있다. '자기소개서' 작성 프로세스는 다음 4가지(Why → How → Result → Realize) 순서로 진행된다. 왜 이 업종 혹은 회사에 지원해야만 하는지(Why) → 구체적으로 어떤 목표를 이룰 것이고,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What) → 어떻게 그 목표를 이룰 것이며, 역량을 얻었는지(How) → 이런 경험을 통해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Result) →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Realize)이다. 이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Why'이다. 단순히 지원하는 이유가 아니라 꼭 이 회사, 이 분야이어야만 하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 중요한 포인트는 'Must'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다. 만약 이 부분에서 정확하게 정리되어 있지 않으면 동기가 차별화된 다른 지원자에게 밀릴 수밖에 없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첫 번째 칼럼에서 이야기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반드시 이 4가지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면 취업에서 합격률이 보다 30%는 상승할 것이라 자신한다.



취업 Tip.3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 연구하라!



 우리가 취업을 하는 것을 현재 위치(서울)에서 어떤 목적지(부산)로 출발하여 성공적으로 도착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해보자. 만약 차를 이용한다면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갈 수도 있고, 영동고속도로를 탈 수도 있다. 또 국도로 이동할 수 있고, 중앙고속도로를 이용하여 갈 수도 있다. 만약 기차를 활용한다면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을 타는 방법이 있겠다. 비행기를 탈 수도 있고, 배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처럼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는 방법은 다양하다. 중요한 건 얼마나 그 목적지에 빠르게 갈 수 있는지다. 우리가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는 많은 방법을 알고 있어야 부산에 가장 빨리 도착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가는 비용, 즉 비용(역량)의 문제는 어떻게 갈 것인지를 정한 다음의 문제이다. 아무리 많은 돈(역량)을 갖고 있어도 가는 방법을 모른다면 무용지물이다. 이처럼 우리가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가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다음 칼럼에서는 자신만의 차별화된 '자기소개서' 작성법 중 첫 번째인 '자신의 경험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에 대해 작성하며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취업 Tip4.

'지원자'의 입장이 아닌 '채용하는 사람'의 입장으로 생각하라!



작가의 이전글 우리가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