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야호 치민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장래 Jul 13. 2024

솔직한 외국인은 위험해

어릴 적의 나는 친구가 공부를 많이 했냐고 물으면 그렇다고 대답하는 아이였다. 친구들이 원한 건 불안감을 공유하며 마음을 달래는 것이었지만, 난 그걸 몰랐다. 그래도 친구들이 눈치 없는 나와 어울린 까닭은 한편으로 믿음직스러운 사람이기 때문이었다. 진실과 하얀 거짓말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적당히’가 모범 답안이겠지만 그게 쉬웠다면 이 세상에 갈등이란 없었을 테다.



뜬금없이 중용의 미덕에 대해 고민하게 된 배경은 이랬다. 호찌민 풋살팀 친구들과 자동차로 왕복 6시간 거리인 붕따우에 대회를 하러 갔다. 그렇게 4번, 도합 24시간을 투자해 대회장에 갔지만 내가 뛴 경기는 딱 한 번, 그것도 5분이 채 되지 않았다.



그날 결승은 4대 1로 승리했다. 이 정도 점수 차이면 당연히 후보 선수도 뛰게 해 줄 줄 알았건만 매정하게도 나를 비롯한 절반의 팀원들은 끝내 경기장을 밟지 못했다. 속상했다. 우리 팀 어땠냐고 환히 웃으며 묻는 친구들 앞에서 표정 관리가 되지 않았다. 짜증나는 건 짜증나는 거지 뭐. 그래서 그냥 솔직하기로 했다.







이곳이 외국이라는 사실을 좀 더 염두에 뒀어야 했다. 이런저런 어휘들을 활용해 예쁘게 포장한 말과 투박하게 핵심을 던지는 행동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너’와 ‘니’가 엄연히 다르듯 부정적인 말은 특히나 단어 선택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데 내 조악한 베트남어 실력이 만들어 낸 결과물은 이랬다.


“난 행복하지 않아.”


청소년 드라마에서 반항아 주인공이 통제형 부모에게나 칠 법한 대사다. 풋살팀 사람들이 술렁이더니 내 눈치를 보며 본인들끼리 속닥이기 시작했다. 저기요, 제가 말귀를 못 알아듣는 거지 시력은 좋거든요. 아무튼 그때까지만 해도 당당했다. 싫은 걸 싫다고 말하는 게 죄도 아니고 말이야. 기분이 별로였던 건 사실이라고.



자신이 한 말에는 책임을 져야 하는 법. 알고는 있었지만 생각보다 무거웠다. 풋살 팀원들이 하나둘씩 내 눈치를 보기 시작했다. 주장 언니부터 와서 아임 쏘리를 연발하는데 하필 발음도 어눌해서 더더욱 내가 천하의 나쁜 놈처럼 느껴졌다. 왜 언니가 미안해요, 팀이 승리하려면 어쩔 수 없었다는 거 알아요. 이런 내용을 전하고 싶었으나 내가 할 줄 아는 말이라곤 아니야, 괜찮아 가 전부였을 뿐이었다.



걱정이 된 팀원들은 응우옌에게 도움을 청했다. 비록 대회 때는 없었지만 영어능통자이자 팀의 총무 응우옌이 중간 역할을 해준다면 오해가 풀리리라. 나도 마음이 놓여 다시 한번 솔직한 심정을 전했다.


“경기에서 뛰지 못해 속상했던 건 사실이야. 하지만 실력이 없어서 경기에 참여하지 못한 거 이해해. 그건 내 문제잖아? 내가 더 열심히 연습을 할게.”




언제나 그렇듯 인생은 예상처럼 흘러가지 않았다. 통역 어플이 아니라 한 명의 인격체였던 응우옌은 자초지종을 듣고는 심각해졌다. 그는 내 입장을 전달해 주는 대신 이렇게 말했다. 이건 우리 팀이 고쳐나가야 할 숙제야. 잘하는 사람만 경기에서 뛸 수 있다면 그게 어떻게 팀이겠어. 당장 가서 주장에게 문제 제기를 해야겠어. 으악. 갑자기 선수 발탁 공론화의 현장이 되어버렸다.







다음 훈련 날 주장 언니는 내 눈을 피했다. 이해는 됐다. 사과를 했는데도 돌아오는 게 항의였으니 마음이 상했을 수 있겠다 싶었다. 유난히도 패스가 많이 오는 날이었다. 착각이라면 참 좋았겠으나 내가 공을 잡으면 아무도 빼앗으려 들지 않는 것으로 보아 기분 탓은 아닌듯했다. 접대 축구를 이런 식으로 경험하게 될 줄이야. 부담이 차오르기 시작했다.



당신들, 지금 나 불편하지. 당장 그만둬. 여러 솔직한 말들이 차올랐으나 애써 눌렀다. 정제되지 않은 솔직함은 그저 감정 분출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이미 배웠다. 같은 업보를 두 번 쌓을 수는 없었다.




그냥 눈치 없는 외국인 행세를 했다. 제대로 감정과 상황을 공유하지 못할 바에는 이 편이 나았다. 당신들이 나에게 보이는 불편한 기류, 이해할 수 없어. 그게 무슨 말이야? 나 아무것도 몰라. 동네 바보 포지션으로 나오자 그들도 철딱서니 없는 외국인이 잠시 속상했었구나, 하고 넘어갔다.




외국인이기에 생긴 오해이지만 한편으로 외국인에 대한 고정관념 덕에 상황을 넘길 수 있었다. 너무 내 감정만 생각했나 싶으면서도 내 마음을 보였기에 뛰지 못한 것에 대한 서러움을 건강하게 넘겼다는 생각도 든다. 여전히 정답을 모르겠지만 베트남어 배우기가 필요하다는 건 확실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4개월의 베트남어 도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