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결 Sep 15. 2020

못 먹어도 고!

매일글쓰기 D-15 with conceptzine

내년이면 둘째가 2학년. 육아휴직을 할 수 있는 마지막 해가 된다. 올해 육아휴직은 나 자신을 찾자! 였는데(첫째 때 보니 첫 1학기만 좀 고생하면 내가 활용할 시간이 많더라, 그래서 진정한 나,를 찾는 해로 정했는데 ㅠ) 코로나로 완전 무산이 되고 나서 내년 한 해를 한번 더 하냐 마냐의 기로에 빠졌다.


열심히 계산기를 두드려보았지만, 내가 일정 부분 수입을 가져오지 않는 한, 어렵겠다는 판단. 둘째 육아휴직 수당도 이번 달로 끝이기 때문에 다음 달부터 모아뒀던 돈이 속절없이 나가야 할 판국이다. 하게 된다면 뭔가 다른 작전이 필요하다.


사실 돈도 돈이지만, 이젠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도 반에 조금 못 미치게 차올랐다. 아이들과 함께 지내면 지낼수록, 나의 못난 모습을 회피하고 싶고, '워킹맘이니까 시간이 없으니까'의 핑계에 나를 묻고 싶다. 시간이 많으면 좋은 엄마가 될 줄 알았는데, 함께 있으면서 아이들과 많은 걸 함께 할 줄 알았는데.. 뭔가를 해주기는커녕 자꾸 짜부라지는 나만 발견한다.


진정한 나를 찾는 것도 그렇다. 애들과 함께 있는 시간 때문에 내가 하고 싶은걸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 것도 있지만, 될 놈은 싹부터 다르다고, 나는 그 싹이 영 보이지 않았다. 여기저기를 더듬거려봐도 회사 나가서 일하는 평범한 나에 못 미칠 것 같다.


하지만, 아직 뭔가를 시도하고 실패한 것도 아니잖아? 아무것도 해보지 않고 그냥 물러설 수는 없다. 내년 육아휴직은 마지막 기회이고, 이 기회를 놓치면 더 이상 없다.


일단 고정지출부터 살펴보고, 내년 예산을 다시 짜 보자! 잊고 있었던 '절약' 카드가 있다. 최소한의 생활을 기본으로 잡고 다시 한번 해보는 거야! 애들도 내가 함께 있길 원하니, 돈문제만 해결된다면 나는 다시 기회를 얻는 것이니.


신문스크랩도 하며 애쓰고 있다. 점점 나아질꺼다!





작가의 이전글 생각을 전환할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