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결 Oct 18. 2020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매일글쓰기 D-48  with conceptzine

요즘 많은 것들이 엉망이 됐다. 해야 하는 일들에 파묻혀서 마음의 여유가 없었다.

마음의 여유가 없으니, 많은 것들이 부담스러워졌고, 몸을 움직이지 않아도 생각만으로도 쉬이 피곤해졌다.


계획을 세워서 무언갈 한다는 것은 언감생심이고,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하지 않으니 나 자신이 한심해졌다. 그렇게 자꾸 악순환이 진행되었다. 하지만 이 어둠의 터널을 지나오면서 느낀 건, 그래도 내 생은 진행되고 있고 나는 점점 시간을 먹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엉망이라 느끼는 순간도, 그저 나의 일부분이라는 자각. 신선했다.


이럴 때 좋은 습관이 필요하다. 나의 일상들을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되는 습관, 특히 좋은 습관들로 채워놓으면, 이렇게 무기력 해질 때 아무 생각 없이 일상을 살아가도, 좋은 습관으로 인해 좋은 일들을 하는 것이니 자괴감이 들지 않을 것이다. 아! 이래서 좋은 습관은 필요하구나!


이렇게 지치는 시기에, 지금 나를 붙잡아주는 좋은 습관은 뭐가 있을까 생각해봤다. 글쓰기? 그래, 글을 쓰는 것. 슬퍼도 기뻐도 글을 쓰는 것. 그게 나를 완전히 놓지는 않게 버텨주고 있는 것 같다.



캘리그라피도 추가 중!

좋은 습관을 조금씩 더 늘려갈 수 있게 노력해야지. 그래서 그냥 일상을 살아가는 나 자신이, 행동 전부가 좋은 것들로 이뤄져 있을 수 있게 해야지.

작가의 이전글 다시 돌아간다 해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