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ndCrackers Sep 07. 2023

꼭 알아야 하는 3가지 Chat GPT 이야기_실전 편

# ChatGPT #인공지능 #ChatGPT 활용법


ChatGPT가 뭔지 알았다면, 활용하는 것이 인지상정. 

어떻게 활용해야 잘 썼다고 소문이 날까? 인공지능이 주는 답변은 항상 정확한 지도 알 수 없는데!!

Chat GPT 가입부터 활용 꿀팁까지. 차근히 함께해 보자.




1. Chat GPT 시작하기

5분도 걸리지 않으니 일단 잡솨보길.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써본 사람은 없다. 


(1) 홈페이지 접속하기

Chat GPT 사이트에 접속한다. 인터넷 검색창에 Chat GPT라고만 쳐도 개발사인 OpenAI에서 제공하는 사이트가 나온다. 모바일로도 접속할 수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시작해 보자. 

Chat GPT 바로가기 :  https://openai.com/blog/chatgpt


(2) Try ChatGPT! 회원 가입하기

Try ChatGPT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회원가입을 클릭하면 이메일 주소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가입할 수 있다. 안내에 따라 간단한 인증까지 마치면 준비 완료다.


(3) 질문하기                                                                      

 로그인 후 화면 아래에 있는 박스를 클릭하면 인공지능에게 질문할 수 있다. 처음 시작할 때에는 메인 화면에 Chat GPT가 대답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예시 질문들도 제공하니, 간단히 클릭해서 대화를 시작해 볼 수도 있다. 설명이나 메뉴는 영어로 되어 있지만, 한국어 질문도 충분히 이해하고 답변한다. 인공지능과의 대화가 낯설거나 대화 주제 마땅히 떠오르지 않는다면, 무엇을 도와줄 수 있냐고 질문하는 것도 좋겠다.

무엇을 도와줄 수 있냐고 물으면, 도와줄 수 있는 사항에 대해 자세히 설명도 해준다.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대화를 시작해 봐도 좋다.


2. 주의! 거짓말하는 인공지능

Chat GPT에게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누구냐고 물으면, ‘문재인’이라고 답한다. Chat GPT가 2021년까지의 정보만 학습했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세종대왕이 맥북을 던진 사건에 대해 말해 달라고 하면 그럴듯하게 설명했을 정도로 오류가 잦았다고 하는데, 시험해 보니 Chat GPT가 업데이트되면서 그런 오류는 줄어든 것 같다. 하지만 여전히 정보의 신뢰성 문제는 있다. 

우리가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Chat GPT가 수집한 정보가 ‘어떤 정보인지’이다. Chat GPT는 2022년 출시된 인공지능으로, 2021년 9월까지의 정보만 학습되어 있다. 그래서, 2022년 이후의 사건이나 지식에 대해 묻는다면 명확하게 대답하지 못하거나 그럴듯한 ‘거짓말’을 꾸며내기도 한다. 

또한, 데이터 출처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다. Chat GPT가 학습한 데이터의 출처는 인터넷의 다양한 웹사이트, 문서, 뉴스, 블로그 등인데, 여러분도 알다시피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사실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정보가 명확한지 사용자가 판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Chat GPT 역시 학습 과정에서 신뢰도 있는 데이터만 취급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질문에 따라 편향되거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주의해서 사용하자!

'제가 알기로는'이라는 단서를 다는 것이 퍽 똑똑하다.


3. Chat GPT 고수가 알려주는 GPT 활용 꿀팁


목차 제공하기

사람에게 업무를 지시할 때에도 그렇듯, Chat GPT에게 미션을 줄 때에도 어떤 결과물을 원하는지 명확하게 설명할수록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 가장 좋은 방법이 목차를 설정해 주는 것이다.

위 그림과 비교하면 알 수 있듯, 목차를 제공하면 알고 싶었던 내용에 더 가까운 결과물이 나온다.


Act as! 역할 설정하기

~처럼 행동해 줘! 또는, Act as 뒤에 Chat GPT가 수행해 주었으면 하는 역할을 설정하고 질문을 시작하면 더 높은 질의 답변이 돌아온다. 전문 번역가, 교수, 기자, 시인 등 다양한 직업을 투영해 보자. 투자 컨설팅도 문제없다. 워런 버핏처럼 생각해 달라고 이야기하면 세계 최고의 투자가로부터 온 듯한 답변이 생성되니까.

응용해서, 유명인의 문체를 활용해 글을 써달라고 할 수도 있다. 다만, 여전히 표절에 관한 논쟁이 일어나고 있으니 주의하길.

 

형식 설정하기

Chat GPT는 줄글 형식 외에도 다양한 형식을 출력할 수 있다. 표 형식이나 번호, 글머리 기호를 사용해서 정리를 부탁하면 깔끔한 양식으로 답변을 제공한다. 


여행 계획을 짜달라고 부탁해 보자. 누구보다 똑똑한 가이드가 되어 줄 것이다.


이 외에도 Chat GPT가 더 좋은 결과를 내게 하는 명령어들이 많다. 검색창에 “Chat GPT 프롬프트”만 쳐도 수많은 명령어들이 나오니, Chat GPT에 익숙해졌다면 찾아보고 활용해 보자!




작가의 이전글 꼭 알아야 하는 4가지 Chat GPT 이야기_이론 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