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 Paul Jan 09. 2017

건강, 혈액순환이 답이다

혈전 예방, 은행잎추출물, 유산소운동

가정에 값비싼 수많은 가전제품을 들여놨지만 정작 전기가 공급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되겠죠? 건강도 이와 마찬가지인데요.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건강한 장기와 세포를 가지고 있지만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마찬가지로 건강에 무용지물이 됩니다.     



모든 에너지는 혈액을 통한다. 

혈액은 그 통로인 혈관을 타고 온 몸을 순환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작용이 이뤄집니다. 우리가 매일 호흡을 통해 확보하는 산소와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영양분은 모두 혈액에 녹아들어 전 장기와 세포에 공급되며 불필요한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회수하여 체외로 배출시키죠.    

 

이러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져 영양분의 공급과 노폐물의 배출이 원활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데 만약,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과 노폐물의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장기와 세포에 문제가 발생할 것이며,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해 심각한 질환을 겪게 될 것입니다.     


한 예로 뇌혈관이 막혀 뇌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으면 뇌세포가 괴사하는 뇌경색과 뇌졸중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듯 혈액순환은 건강의 기초가 되는 가장 중요하고도 기본적인 작용인 것입니다.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선 2가지를 지켜야 하는데요, 바로 유산소운동과 영양관리입니다.   

  

1) 유산소운동

유산소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전 장기와 세포에 원활한 혈액공급과 노폐물이 세포에 쌓이지 않고 배출되도록 합니다. 못해도 주3회 이상, 30분씩은 유산소운동을 해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최소조건이 되는 것이죠. 유산소운동에는 달리기, 자전거, 수영, 걷기 등 숨이 차는 운동이라면 뭐든 좋습니다.    


2) 영양관리

평소 섭취하는 음식 속에 들어있는 영양분들은 모두 혈액으로 녹아들기 때문에 어떤 영양분을 섭취했는가에 따라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칩니다. 평소 지방이 많은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혈중 지방농도가 높아지므로 혈액의 점도가 높아져 잘 흐르지 않고 혈전에 쌓이게 됩니다. 


더구나 지방인 혈중 콜레스테롤은 혈관의 탄력성을 저하시키고 혈전 등을 생성하여 혈관이 좁아지므로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평소 섭취하는 영양분들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혈전 예방에 좋은 은행잎추출물

혈전(血栓)은 말 그대로 혈관을 막는 요소인데 묽고 맑아야 하는 혈액이 지방이나 기타 성분들에 의해 농도가 짙어지고 혈액이 탁해지면서 생겨난 덩어리입니다. 이 혈전은 혈관을 막아 혈액순환을 방해함으로 평소 운동과 영양관리를 통해 생겨나지 않게 하거나 이미 생겨났다면 녹여 없애줌으로써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야 하는데 이에 좋은 천연성분이 바로 은행잎추출물입니다.  

은행잎추출물에 함유된 플라보놀배당체가 혈전용해(녹임)작용을 하는데 일반에서는 가공이 불가하므로 보충제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관련근거]

Ginko biloba extract improves coronary blood flow in patients with coronary artery disease: role of endothelium-dependent vasodilation.


혈전은 혈관의 노후와 대사기능이 저하되는 노년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혈전이 뇌혈관이나 심장혈관인 관상동맥에서 일어나면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 중증질환으로 이어지므로 평소 관리를 통해 예방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본 글은 영양전문작가가 구성하고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메타포뮬러] 학술자문위원 원지윤전문의로부터 감수를 받았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잘 먹는데 왜 힘이 없고 피곤하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