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 Paul Jan 16. 2017

숙면을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부터

불면증, 테아닌, 알파파, 만성피로, 에프네프린, 코티졸

우리는 일상에서 늘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공부나 일에 대한 스트레스, 가정에서 벌어지는 소소한 문제들, 직장 상사나 고객과의 관계에서 오는 문제 등 스트레스가 전혀 없이 살아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긍정적 

그런데 중요한 업무나 시험을 앞두고 오는 적당한 긴장감이나 스트레스는 오히려 일의 집중력과 능률을 높일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도 발휘합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나 긴장 상황에 노출되면 자율신경계 중 교감신경계를 활성화하여 긴장 상황에 대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에피네프린, 코티졸 등의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고, 체내 혈류량을 보존하여 심장에서는 혈액을 더욱 강하게 내보내며, 눈, 뇌, 근육 등 빠른 반응에 주요한 기관들로의 혈액 공급을 높입니다. 긴장된 급박한 상황에 "더욱 잘 보고(눈), 판단하여(뇌), 행동하도록(근육)" 몸을 준비 시키는 것입니다. 이처럼 중요한 순간에 주어지는 긴장과 스트레스는 우리 몸이 능률적으로 일 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

그러나 이러한 스트레스 상황이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일어날 때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신체적 반응에 대한 한 이론(Selye,H. Stress and General adaptation syndrome)에 따르면, 스트레스로 인해 교감신경계의 항진을 비롯한 초기 신체적 대응이 일어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스트레스가 주어지면 오히려 이에 대한 '저항'이 일어나고, 더 지속되면 '탈진' 상태에 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결국 몸은 더 이상 스트레스에 대해 적절히 대응 할 수가 없어 이겨내지 못하는 소진 상태가 되고, 이는 '만성 피로감'이라는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불면증과 스트레스

불면증으로 진료받기 위해 내원하는 분들에게 스트레스 관련 검사를 시행하면 어느 정도 유사한 패턴의 결과를 얻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스트레스는 매우 높고, 자율신경 중 교감신경계의 항진 소견이 나타납니다. 물론 이러한 검사를 통하지 않더라도 불면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예민하다, 생각이 많아졌다, 스트레스가 많다, 항상 긴장 되어 있는 상태이다'라고 평소 상태를 표현하므로 불면증의 원인 및 지속되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으로 스트레스를 배제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스트레스를 잘 해결하고 몸과 마음의 긴장을 이완시키게 되면 불면증을 잘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녹차와 불면증

우리가 차를 마시면 기분이 느긋해지고 긴장이 이완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차 안의 '테아닌'이라는 성분이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테아닌 200mg 섭취 후 뇌파를 측정 한 결과 뇌파 중 α-파(알파파)가 증가하였는데, 알파파는 안정된 상태, 명상할 때 등 마음이 편안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뇌파입니다. 이처럼 테아닌 성분을 섭취할 수 있는 녹차 등의 차는 정신적 긴장 완화를 가능하게 하여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문제는 녹차에는 카페인도 함유되어 있어 불면증에는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은 배제하고 테아닌 성분만을 섭취하는 방법이 스트레스와 불면증 완화에는 유용할 것입니다.     

스트레스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영양성분

마그네슘은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감소시켜 신경을 안정시키며, 근육 이완의 역할을 하므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 긴장 및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B6는 스트레스 해소에 필요한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을 활성화 시키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이므로 스트레스 및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스트레스와 긴장은 일의 능률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기간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면역력 약화 및 신체적, 정신적 탈진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불면증에도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불면증 치료를 위해 수면제를 복용하는 대신,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 하는 데 도움이 될 영양 성분을 섭취하고 적절한 식이습관과 운동, 전문적인 상담(인지행동치료)를 통해 불면증을 극복하는 건 어떨까요?     


본 글은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메타포뮬러] 학술자문위원 코슬립수면의원 이윤주 가정의학과전문의께서 기고해 주셨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