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 Paul Jan 17. 2017

건강한 오메가3 고르는 법

불포화 지방산, 심혈관질환에좋은음식

요즘 방송을 통해 오메가3에 대해 참 많이 듣게 됩니다. 오메가3는 체내에서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요. 우리 몸 전신에 분포되어 혈행과 혈중지질(혈액 속 지방)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는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체내에서 합성하지 못하므로 정상적인 성장과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섭취해야만 하는 필수지방산입니다.    


오메가3의 발견

그린랜드 에스키모인들은 심혈관질환의 유병률이 매우 낮았지만 덴마크로 이주한 에스키모인들은 심혈관질환의 유병률이 10배나 증가하였는데, 그린랜드 에스키모인은 하루 평균 400g의 어류를 섭취하며 생선기름(Fish oil)에 다량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및 심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내게 되었죠. 오메가3는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심혈관질환 예방, 항혈전, 뇌활성, 눈건강, 관절염에도 좋은 효능이 있음이 밝혀졌는데 특히 유아의 뇌 발달에 필수적입니다.    


오메가3의 특성

중성지방은 글리세롤과 지방산이 합쳐진 것인데요. 바로 이 지방산에 포화지방이 아닌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을수록 혈관의 기름때를 닦아 주는 맑은 기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포막에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을수록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뇌신경 세포의 세포막 구성에서 오메가3 지방산의 비율은 매우 중요하며, 흔히 브레인푸드라 불리는 EPA, DHA가 오메가3 지방산에 속합니다.   

 



 

까다로운 섭취 조건

오메가3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은 열에 약하므로 오메가3의 함량이 높은 어류라 하더라도 고온으로 조리하면 오메가3 지방산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린랜드 에스키모인은 어류를 껍질과 내장까지 생식으로 먹었기 때문에 오메가3 지방산의 온전한 섭취가 가능했지만 훈연 또는 구워먹는 요리는 오메가3의 온전한 섭취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충제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유효합니다.


오메가3 제품 고르는 법

오메가3 지방산은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영양소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그 중요도를 반증하듯 수많은 건강기능식품으로도 출시가 되었는데, 까다로운 섭취 조건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선별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1) 고순도/고함량 오메가3

총 함량이 아닌 순수한 오메가3의 함량을 구분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캡슐 총 함량이 1,000mg이라면 기타 물질을 제외한 순수한 오메가3의 함량을 살핍니다. 오메가3의 일일필요량은 500mg이므로 적은 양의 캡슐로 이를 충족하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2) 추출법

오메가3의 추출공법 중 세계적으로 우수하다고 알려진 방법은 ‘저온 초임계 추출법’입니다.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추출 및 정제하여 잔류하는 화학물질이 없으므로 중금속, 미생물 오염으로부터 안전한 방법인데, 열에 약한 오메가3의 추출, 정제에 매우 적합한 추출법입니다.     

이산화탄소 저온 초임계추출공법

3) 제조원료

먹이사슬의 최상위에 있는 포식자는 각종 중금속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먹이사슬 최하위에 위치한 어종으로 만든 오메가3가 좋은데, 특히 남태평양 같은 천해 조건을 가진 곳에서 서식하는 어종이 좋습니다.     


본 글은 [메타포뮬러] 학술자문위원 김동열 박사님께서 기고해 주셨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숙면을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부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