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 Paul Dec 26. 2016

값싼 우황청심환, 콩나물효능

아스파라긴, 숙취해소

저렴하고 구하기 쉬워 사계절 내내 접할 수 있는 콩나물! 우리나라만큼 콩나물을 사랑하는 나라는 없을 겁니다. 그런데 이러한 콩나물이 천연 우황청심환의 효능을 갖고 있다는 사실! 오늘은 값싼 생활밀착형 우황청심환 콩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우황청심환을 언제 드시나요? 주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정신적 충격을 받았을 때? 아니면 중요한 일을 앞두고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서? 물론 콩나물과 우황청심환의 효능이 같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효능은 비슷하다고 말씀드리고 싶군요.


심장이 두근거린다는 것은 열이 차 있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콩나물은 찬 성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콩나물이 숙취해소에 좋다는 사실은 다들 잘 알고계시죠? 그 이유는 간을 해독하는 아스파라긴이 콩나물 뿌리에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숙취에 뜨거워진 간의 열을 콩나물의 찬 성질이 가라앉혀 주는 것이 큰 몫을 하죠. 그렇습니다. 장기의 열을 내려주고 진정시켜주는 효과! 그것이 천연 우황청심환 콩나물의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콩나물은 감기에 걸렸을 때 국에 고춧가루를 타서 많이 먹죠. 그 이유는 콩나물에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고춧가루의 양이 감기와 기관지염을 예방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단지 땀을 빼는 역할은 할 수 있죠.     

서양 사람들은 감기에 걸렸을 때 물에 타먹는 비타민C를 먹거나, 꿀을 넣은 따뜻한 레몬차를 자주 섭취하곤 하는데요. 이를 봐서도 감기 잡는 비타민C의 효과, 비타민C가 풍부한 콩나물, 이 둘의 관계가 이해가 되시죠?  

  

콩나물이 더 좋은 이유는 값이 싸지만 비타민의 보고라는 점입니다. 콩나물의 비타민B, 비타민C 성분은 기미,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활동을 막아줌으로써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 벨런스를 지켜줘 생리증후군을 완화시켜주고, 미네랄 성분으로 고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

본 글은 영양전문작가가 구성하고 병원전용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메타포뮬러] 학술자문위원인 가오한의원 이수현원장의 감수를 받았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예방의학의 시대, 임상영양학이 길을 제시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