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 Paul May 19. 2017

得이되고 毒이 되는 식품궁합1

식품영양조합

음식을 먹을 땐 맛과 식감을 내기 위해 여러 재료를 혼합하여 요리하거나 함께 먹게 되는데 식재료 속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효소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들이 호응작용을 하면 영양흡수율이 높아지지만 반대로 불응작용을 할 경우엔 영양소가 파괴되거나 흡수를 방해하기도 하는데 이를 <식품궁합>이라고 합니다.  

    

/ 호응작용을 하는 식품조합   

 

생선회+생강

날 음식인 생선회는 미생물의 번식이 매우 용이하므로 날씨나 손질부족, 비위생적인 취급으로 인해 자칫 세균성 식중독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데요. 생강은 염기를 가진 향신료로서 뛰어난 살균효과를 가지므로 만에 있을지 모를 식중독균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생선회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맛도 좋게 해주니 일석삼조가 되겠네요.     


육류+깻잎

회사에서의 회식이나 가족끼리 외식을 할 때 선택하는 대표메뉴로는 삼겹살 또는 갈비와 같은 육류가 많죠. 이 때 함께 나오는 채소가운데 깻잎은 육류와 궁합이 좋습니다. 육류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깻잎에는 섬유소와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을 함유하고 있어 서로 가지지 못한 영양소를 보완 할 수 있습니다.

        

/ 불응작용을 하는 식품조합    


오이+당근

오이와 당근은 모두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들이지만 안타깝게도 불응관계에 있습니다. 김밥이나 월남쌈을 만들 때 이 두 채소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당근은 비타민A의 전구체(모체)인 카로틴이 풍부하여 좋은 채소이지만 함께 함유된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오이의 비타민C를 파괴하므로 오이와 당근을 함께 먹으면 비타민 섭취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맥주+땅콩

시원한 맥주와 땅콩안주는 생각만 해도 군침이 도는 대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맥주와 땅콩은 불응관계입니다. 먼저 맥주와 땅콩은 모두 열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 되고, 땅콩은 산성이 강해 알코올과 함께 섭취하면 숙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껍질을 벗겨 놓으면 쉽게 산화되어 땅콩에 함유된 지방이 과산화지질이 되어 유해산소를 유발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 유해산소: 활성산소라고도 불리며, 세포를 공격하여 산화시킴으로써 노화촉진, 암(癌)등을 유발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눈이 피로하면 전신이 피로해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